가을부터 겨울, 습하지 않은 모든 계절에
나는 핸드크림을 쌍권총처럼 차고 다닌다.
말을 시작하지 않거나
시작하지 못한 친구들,
물론 그저 손이 건조한 모두와 핸드크림을 한다.
이는 치료에 있어 시작인사이거나,
한 부분을 차지한다.
건조한 아이들은 재빨리 문질문질하고 넘어간다.
그러나 만사에 무심한 무리들에게는
뚜껑을 열어줘,
눌러보자,
손등과 손가락을 찾고,
손바닥을 탁탁 치고 손가락에게 번호를 달고,
함께 할 순간이 많다.
너만 하냐 쌤도 할 건데...
주고받는다.
발달아이들 중에는 촉각자극에 예민한 경우도 있으니,
그런 경우에는 적절한 거절을 가르친다.
싫어요, 안 해요,
나는 핸드크림 안 할래, 안 발라요
시작하는 활동이 되면 그 습관을 깨는 장면까지
가르칠 수도 있다.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평범한 현실,
향도, 회사도, 모양과 색깔도 다양한 핸드크림아
문득 고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