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에서도 타이난, 타이난에서도 위징, 망고 [대만의 맛 미리보기-15]
안녕하세요 ‘대만맛집’ 저자이자 중국맛전문가부부 무나&뎅입니다.
여행을 못가는 코로나 시국에 스스로의 마음도 달래볼겸, 곧 열릴 대만 식도락여행을 준비하시는 예비여행러를 위해 ‘대만의 맛 미리보기'를 연재합니다. 매주 1회 연재를 목표로 하고있지만 현실은 부정기 연재입니다..ㅠㅠ 열심히 올려볼게요 :)
‘대만의 맛 미리보기’의 열다섯번째 주인공은 위징(玉井)의 망궈(芒果)입니다.
대만의 망고는 전세계적으로도 맛좋기로 유명한데요, 대만내에서 재배되는 품종만도 20여가지에 달할 정도에요. 대만에서 망고는 더우면 더울수록 맛있어서, 가장더울 7월말에서 8월중하순까지 망고가 가장 맛있는 때에요. 주로 디저트나 더위 해소용으로 먹는데요, 그 유명한 망고빙수부터, 망고주스, 셔빗 건망고등 과일로 만들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디저트로 즐겨요. 다만 정말 제대로 익은 제철 망고는 다른것 없이 그냥 생망고를 잘라 먹는것만으로도 황홀할 지경이죠.
대만에 망고가 들어온건 네덜란드 통치시절인 17세기경인데요, 당시에는 작은 면적에 조금 심어보는 정도였지만, 20세기초인 일제시대때 본격적으로 재배가 활성화되어 오늘날 대만에서 가장 사랑받는 과일이 되었어요.
이번 망고편에서 특별히 타이난(台南)현에 위치한 위징(玉井)이라는 곳을 소개하려해요. 개인적으로 위징을 ‘망고성지’로 부르곤 하는데요, 위징은 타이난 시내에서도 시외버스를 타고 굽이굽이 한시간반은 달려야 도착할 수 있는 작은 마을이에요, 망고마을인 위징에 도착할즈음 멀리서 큰 망고동상이 반겨주는데요, 마을에는 망고빙수집과 건망고가게, 망고아이스크림샵등 망고로 만들어진 각종 제품들로 가득해요. 무더운 여름에 버스타고 위징을 방문하는게 그리 쉬운일은 아니지만, 망고를 좋아하신다면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매우 몹시 강력하게 추천드려요. 진짜 말도안되게 맛있거든요 :)
(망고빙수는 따로 한편 더 써야겠네요 ㅎㅎ..)
* 위징으로는 어떻게 갈까?
위징은 대만에서 내국인만 관광하는 아주 작은 마을이에요, 내국인은 주로 자가용으로 방문하기때문에 대중교통이 발달한 편은 아니에요. 타이난(台南) 기차역 앞에서 그린메인라인인 녹간선(綠幹線) 버스를 타고 종점까지 편도 1시간반 안되가 달리면 위징에 도착해요. 버스 번호는 따로 없고 번호가 녹간선(綠幹線)이에요.
* 위징에서는 어떻게 돌아다닐까?
위징은 매우 작은 마을이라 도보로도 충분히 여행할 수 있어요. 끝에서 끝으로 걸어가도 15분이나 걸릴려나.. 가게들이 옹기종기 모여있으니 산책겸 돌아다니시면 될꺼에요. (하지만 대만에서 한여름에는 더워 죽을 수도 있어요, 그래도 도보 이외는 달리 방법이 없답니다..)
위징스창(玉井市場)
식당은 아니고 그냥 동네 재래시장이에요, 넓은 지역에 천지붕 만든 재래시장에는 온갖 종류의 망고들이 넘쳐나요. 시장의 가장자리에는 빙수나 주스등 망고로 만든 각종 먹거리를 판매하는 가게가 즐비해있구요. 먹는건 다른 가게에서 먹더라도 망고성지의 시장에서 구경하는것만으로도 재미가 넘치는걸요(저만 그런가요?)
주소: 台南市玉井區中正路21號
운영시간: 6:00~18:00
유지엔삥푸(有間冰舖)
위징에서 망고빙수가 가장 맛있기로 소문한 빙수전문점이에요. 위징에서 가장 맛있다면.. 대만에서 제일 맛있는 빙수집이겠네요.. 크지않은 2층 가게라 언제나 손님으로 가득해서 언제 방문해도 늘 30분이상은 기다려야하는 곳이지만, 충분히 기다릴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죠. 망고빙수만해도 메뉴가 여러개인데요, 망고우유빙수에 망고와 망고아이스크림, 그린망고를 올린 망궈우솽(芒果武雙), 생망고와 절임망고를 함께 올린 궈냥망궈삥(果釀芒果冰)이 가장 인기메뉴에요. 특히 테이블마다 소스통에 연유가 한가득들어있어, 연유를 원하는만큼 뿌려먹을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데요. 무엇보다도 생망고에서 자연 단맛의 절정을 느껴볼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정말 황홀한 경험이였어요. 부작용은 망고라면 이제 두번 다시는 다른 어떤 곳에서도 만족할 수 없다는..
주소: 台南市玉井區中正路154號
운영시간: 9:00~19:00
위징취농훼이(玉井區農會)
위징구 농회, 그러니까 위징지역의 농업회에요. 마을 회관으로도 사용되는 이 곳은 마치 시골에 위치한 작은 규모의 고속도로 휴게소같은 곳이에요. 적당한 식사, 음료, 특산품등을 두루 판매하는데요, 망고타르타르소스를 올린 돈카츠, 망고소스를 올린 흑후추 치킨카츠 이런건 굳이 안드셔도 괜찮지만(휴게소 맛..) 이곳에서 반드시 맛봐야하는게 있으니 바로 생망고맥주! 대만의 망고맥주하면 대만맥주에서 나온 망고향 가득한 맥주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여긴 맥주잔에 생망고 퓨레를 절반 가까이 때려넣고 나머지 공간에 맥주를 채워서 나와요. 망고가 워낙 많이 들어있어서 맥주는 거들뿐이고 사실 약간 알딸딸하게 망고퓨레를 후루룹 먹는거죠! 가격도 저렴한 한화 3~4천원정도!
주소: 台南市玉井區中正路139號
운영시간: 10:00~1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