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ri Aug 10. 2024

김하은

We accept the love we think we deserve

내 감정이나 생각을 담은 글, 일기와 같은 글은 나 자신으로부터 유체이탈을 하듯 빠져나와 거리를 두고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마음이 많이 아팠던 시절에 썼던 글을 보기란 쉽지 않은데 그때의 감정이 또 다시 떠오르고,

연약하던 내 모습을 보는게 힘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런 글들을 가끔 읽다보면 느껴지는 것이 있다.

내가 얼마나 나 사랑하기 힘들어했는지, 그럼에도 나를 사랑해보기 위해 애 썼는지 알 수 있다.


“We accept the love we think we deserve.”

“사람은 자기 가치를 스스로 인정하는 만큼 대접(사랑)받는다.”


   내가 굉장히 좋아하는 영화 ‘The Perks of Being a Wallflower’에 나오는 말이다.

주인공은 자기가 사랑하는 좋은 사람들이 그들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끊어내지 못하고 계속해서 상처받는 모습을 보며 의문을 가졌다.

그런 주인공은 그들에게 그들이 더 좋은 대접, 더 큰 사랑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알려주고 싶어 했다.


   과거의 내가 나를 더 충분히 사랑했다면, 나는 조금 덜 아프지 않았을까? 똑같이 슬프더라도 행복한 순간을 더 많이 느꼈을 것이다.


   나는 친한 친구의 사랑스런 시선으로 나를 보며 아픈 마음을 좀 덜어냈던 기억이 있다.

그때 나는 나의 아픔을 특별하고 아름답다고 말해주는 친구의 시선을 빌려 내 삶을 좀 더 소중히 바라봤다.

관객이 스토리 속의 주인공과 그 삶을 사랑스럽게 관찰하듯,

내 인생에 애정어린 시선을 두는 것이었다.

감사하게도 그의 말은, 아무도 모르는 사이 조용히 내 마음 한 구석에 뿌리를 내려 자라나고 있었다.

그런 시선을 보내주는 존재가 곁에 있다는건 분명 행운이다.


   주인공 찰리의 주변 사람들도 찰리의 따뜻한 시선을 빌려올 수 있었다면 그들은 자신들을 가치있게 여기고 더 좋은 선택을 하게되지 않았을까?


   앞으로의 삶에서 또 다시 내 가치를 잊어버리게 된다면, 내가 사랑하는 좋은 사람을 찾아가 그의 시선을 빌려보자.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도 나의 애정 어린 시선을 들려줘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사람이 성장하려면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여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