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성희 Apr 12. 2022

8. 치위생사가 말하는
치과 고르는 기준

여러분들이 치통이 생겨서 혹은 검진을 위해 치과를 가야 할 때 치과를 고르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원장님의 이력, 거리, 비용, 지인소개 등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시겠죠. 하지만 객관적으로 치위생사로 13년을 일했던 제가 생각하는 치과를 골라야 하는 기준을 말씀드릴게요. 지극히 개인적인 저의 생각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먼저 치과를 고를 때 치과를 가려고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세요. 그냥 단순히 정기검진 및 스케일링만 하고 싶다면 다니기 쉬운 거리가 가깝고 진료시간이 나랑 맞는 곳을 가셔야 합니다. 하지만 치료할 것이 많고 큰 공사를 해야 한다 싶으시면 일단 원장님의 실력과 비용도 무시하지 못할 중요한 조건이 됩니다. 그렇다면 일단 치과를 한 곳만 가보고 정하면 안 됩니다. 적어도 3~4곳을 예약하시고 검진상담만 하러 왔다고 처음부터 설명하고 견적을 받으셔야 합니다. 용어가 어렵고 무슨 말인지 모르실 수 있어요. 그럼 치료 내용과 비용을 적어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일단 이걸 거부하는 병원은 가지 마세요. 진료비와 진료내용을 비교하는 건 환자의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그리고 검진을 가게 되면 기본적으로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럼 병원 갈 때마다 사진을 찍지 마시고 처음 간 병원에서 찍은 사진을 달라고 요구하세요. 아마 소정의 비용을 요구할 겁니다. 그래도 타 병원 가서 여러 번 사진을 찍것보다는 저렴하니 찍은 사진을 가지고 다른 병원을 다니시면 됩니다.      


치료 내용과 비용은 다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저렴하다고 좋은 치료는 절대 아닙니다. 생각보다 양심적으로 진료하는 치과가 많아요. 하지만 모든 치과가 양심적으로 진료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3~4 군데 치과를 충분히 비교하고  환자분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으로 치과를 고르세요. 그리고 응급으로 인한 치료가 아니라면 당일 치료를 진행하지 마세요. 모든 조건을 비교 후 고르셔서 예약하고 가서 진료를 순차적으로 받으세요. 할인이나 여러 가지 이유를 대며 당일 치료를 강요하는 치과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용이 치과를 고르는 기준 중에 하나가 될 순 있어도 절대적인 조건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저렴한 치과는 이유가 있어요. 치과도 이윤을 남겨야 하기 때문에 진료비가 저렴하다면 어딘가에서 저렴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과는 기본적으로 의료기관입니다. 치아의 수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그 어떤 치료보다도 자신의 치아를 오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아를 발거해야만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의료진이 발치를 제시할 수 있어요. 그래도 환자분은 의료인이나 의료기사가 아니기에 여기저기 비교해 보시고 진료받으시면 됩니다.      


치과위생사로서 내원하시는 모든 환자분이 치과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은 지우시고 좋은 기억만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무엇보다도 환자분들의 구강 보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만 알아주세요.

이전 07화 7. 그래도 치위생사로 살아서 좋은 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