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Feb 08. 2022

휴가가 책이 되었습니다.

[107] va- (비어있는)

직장생활 20년 만의 특별한 휴가


20년 근속패를 받았다. 20년 차가 되면 무엇인가 이루었을 줄 알았다. 삶은 저절로 안정되는 줄 알았다. 스스로 통제하는 삶을 살 수 있을 줄 알았다. 20년이 되어도 일상은 같았다. 


새벽 출근, 늦은 퇴근, 피곤을 달래는 주말...
방향을 잃어버린 직장생활이었다.
공허함이 가득한 일상이었다.


변화가 필요했다. 변화가 간절했다. 책에서 길을 찾기로 했다. 여름휴가에 나에게 '사가독서(賜暇讀書)'를 주기로 했다. 독하게 마음먹고 2주를 도서관에서 살다시피 했다. 

(사가독서 : 세종이 집현전 학자들에게 휴가를 주어 책을 읽도록 독려한 특별 휴가 제도)


여름 2주를 도서관에서 버텼다. 독서가 습관이 되었다. 그 해 남은 하반기 읽고 또 읽었다. 한 해 독서 목록이 100권이 되었다. 독서 대가들에게는 보잘것없는 독서량일 수 있지만, 직장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읽어낸 100권이 소중했다. 


50이 되어 가지만 이렇게 집중해서 독서해 본 일이 없었다. 아내는 '남편이 요즘 왜 이러나?' 생각했다 한다. 짧은 기간에 집중해서 100권을 읽고 나니 글쓰기가 한결 편해졌다. 글이 써내려가지는 신기한 경험을 했다. 그렇게 한 권의 책이 탄생했다. 지금 생각해도 신기한 일이다. 2020년 김 부장의 휴가는 책을 낳았다.


바캉스


아재 개그가 있다. 휴가 시즌을 마치고 ‘휴가 때 어디 다녀왔어?’ 하고 물어보면 

“인도 다녀왔어(사람들이 걸어다니느 다니는 인도)”라고 하거나,

“방콕 다녀왔어(방에 콕 박혀있었다)” 라는 농담이 있다. 

우리는 흔히 휴가를 '바캉스'라고 이야기한다. 이는 불어 'vacance'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영어로는 vacation, 스페인어로는 vacación이다. 일단 비슷한 어근 vaca-이 들어간 것이 눈에 띈다.

라틴어 vacátĭo에서 유래한 것으로 어근에 vaca-가 들어가면 ‘비어있다’는 의미가 들어간다. 



한국 사람들은 휴가를 얻으면 산으로 바다로 참 열심히 다닌다. 휴가 때도 일하듯이 움직인다. 외국으로 휴가 가더라도 짧은 기간에 “이번에 3개국을 돌았네, 5개국을 돌았네” 하면서 자랑하는 사람들도 있다.


vacación(스페인어, 휴가)의 본래 의미를 생각해보자. 휴가는 열심히 다니면서 하루를 채우라는 것이 아니다. 일로 채워져 있는 일상을 비우라(vaca)는 의미가 아닐까? 휴가는 조용한 곳에서 편안하게 쉬면서 비우는 것이다. 단어 vacación의 본래 취지에 맞는 가장 좋은 휴가는 비우는 휴가다.


[라틴어 어원]
vacare   비다. 비어있다.
vacuus  비어 있는
vanus    내용이 빈, 공허한.


□ vacación [바까씨온] : vaca(비어있는) + ción(명접)

   - 휴가는 열심히 어디를 다니라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일로 채워져 있는 일상을 비우라는 의미다.  

     조용한 곳에서 편안하게 쉬는 것이 가장 좋은 휴가다.

• vacar 쉬다. 휴가를 얻다  /  공석이 되다.
  Tengo que vacar diez días para viajar por España. 나는 스페인 여행을 위해 10일 휴가를 얻어야 한다 

• vacación 휴가, 방학
  estar de vacaciones 휴가 중이다

• vacante 공석의, 결원 중인
  asiento vacante  빈 좌석 


□ evacuar [에바꾸아르] : e(밖으로) + vacu(비우다) + ar(동사형 접미어)

   - 비상상황이 생기면 건물을 비우고(vacu) 밖으로(e) 탈출한다

• evacuar   피난시키다 /  구출하다. 구조하다
  ser evacuado tres coreanos 세 한국인이 구출되다.

• evacuación   소개(疏開), 피난


vano [바노] : 라틴어 vanus(비어있는)에서 유래했다.

   - 사람은 죽는 마지막 순간에는 모두 비우고 간다. 재물도, 명예도 마지막 순간에는 헛되고 무익하다.

• vano 헛된, 무익한
  conversación vana 내용이 없는 대화 

• vanidad 허영심 /  공허함 
  realizar la vanidad de vida 인생의 무상을 느끼다


□ vacío [바씨오] : 라틴어 vacivus(빈, ~이 없는)에서 유래했다.

  - 대기 중에 공기가 비어있으면 '진공'이 된다. (진공청소기는 aspirador이다.)

• vacío   빈, 비어 있는 / 진공
  botella vacía   빈 병 
  asiento vacío  빈 좌석 


□ vasto [바스또] : 라틴어 vastus(빈, 공허한 / 굉장한, 거대한)에서 유래했다. 

   - 사라하 사막을 떠올려보라. 아무것도 없다. 비어있다. 비어있는 공간은 광대하다

• vasto  광대한, 광막한, 광범한
  vastos conocimientos 광범한 지식 


□ devastar [데바스따르] : de(아래) + vast(비어있는) + ar(동사형 접미어)

• devastar         황폐하게 하다
  La guerra devastó el país 전쟁으로 나라는 황폐되었다  

• devastación   황폐



매거진의 이전글 트랙터(tractor)는 '끄는' 것이 목적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