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 Feb 07. 2022

좌절하고 있는 당신에게

아테나 오차드(Athena Orchard)


영국 중부에 사는 소녀가 있었다. 이제 겨우 열 두 살이다. 운동을 좋아하고 친구들과 수다떨기를 좋아하는 평범한 소녀다. 9명의 동생을 돌보는 듬직한 맏딸이기도 하다. 


크리스마스 직전, 갑자기 부엌에서 쓰러졌다. 소녀 머리에 이상한 혹이 생긴 것이다. 충격적인 진단이 내려졌다. 뼈에 악성종양이 자라는 골육종이었다. 7시간에 걸친 대수술, 고통스러운 치료 과정을 겪어야 했다. 연이은 항암치료로 머리카락은 빠졌고, 몸은 약해졌다. 그녀는 끝내 병을 이겨내지 못했다. 13번째 생일 즈음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조용히 세상을 떠났다.


그녀가 떠난 뒤 아빠는 조용히 딸의 물건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벽에서 거울을 떼어낸 순간, 거울 뒤에서 글씨를 발견했다. 딸아이가 거울 뒷면에 빽빽하게 써내려간 글자가 채워져 있었다.



행복은 우리 자신에게 달려있어요. 해피엔딩이 아닐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이야기 자체인지도 몰라요.
“Happiness depends upon ourselves. Maybe it’s not about the happy ending, maybe it’s about the story.

행복은 목표가 아닌 방향이에요.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그리고 자유로워지시길. 믿음을 가지고, 늘 젊은이의 마음으로 살아가세요.
Happiness is a direction not a destination. Thank you for existing. Be happy, be free, believe, forever young. 

제 이야기가 아니라, 제 이름을 기억해주세요. 제가 겪었던 아픔보다 제가 해왔던 일을 기억해주세요. 사랑은 유리처럼 사랑스러워보이지만 깨지기 쉬운 거예요.
You know my name, not my story. You have heard what I’ve done, but not what I’ve been through. Love is like glass, looks so lovely but it’s easy to shatter.

누군가 당신을 사랑한다면, 아무리 힘들어도 그 사랑을 그냥 흘려보내지 마세요. 삶은 기쁨과 슬픔의 연속이고 슬픔이 없다면 기쁨은 아무런 의미가 없으니까요.
If someone loves you, then they wouldn’t let you slip away no matter how hard the situation is. Remember that life is full of ups and downs.

- 아테나 오차드(Athena Orchard)가 거울 뒷면에 써내려간 글 中


아테나 오차드(Athena Orchard)는 죽음을 목전에 두고서야 깨달았다. 

그녀의 인생이 해피엔딩이 아니라는 것을....

하지만 소중한 것은 '그녀의 이야기 자체'였다고 마지막 힘을 짜내 적어내려갔다.



우리 이야기는 해피엔딩이 아닐 수도 있어요.


어린 소녀의 글에 정신이 번쩍 들었다. 


늘 직장에서 해피엔딩을 꿈꾸었다. 성공을 목표로 했다. 멀리 보이는 결승점만을 바라보며 쉼없이 달려왔다. 해피엔딩만을 바라보면서 달려가는 과정의 소중함과 행복을 포기하기도 했다. 함께 달리고 있는 소중한 인연에 눈을 돌리지 않았다. 달리면서 일어나는 수많은 이야기들을 모른척 했다. 


멕시코 주재원 시절이 그랬다. 월화수목금금금 일했다. 일요일 오전만 잠깐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다시 출근했다. 그렇게 열심히 달리다 보면 해피엔딩이 되는 줄 알았다.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성공하면... 성공이 모든 것이 보상해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멕시코 생활을 돌이켜보면 아이들과 함께 한 시간이 많지 않았다. 아빠의 성공을 위해 가족들이 함께 견디어주는 줄 알았다. 핸드폰을 정리하다가 딸아이 4살적 사진을 우연히 발견했다. 조그맣던 딸아이가 사무치게 그립다. 가슴이 저미도록 보고 싶다. 그 때 함께 있어 주었어야 했는데... 그 사이 딸아이는 훌쩍 커버렸다. 


이제 주재원 2회차를 시작한다. 해피엔딩이 목표가 아니라는 것을 안다. 달려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에 귀기울이려 한다. 나와 함께 존재해주는 소중한 사람들에게 감사하려고 한다.




오늘 직장에서 좌절하고 있는 당신에게 위로를 건냅니다.


"직장생활이 해피엔딩이 아닐 수도 있어요.

중요한 것은 당신 그 자체... 

당신의 이야기 그 자체인지도 몰라요.

당신의 이야기를 포기하지 마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을 3번 살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