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주부 Oct 23. 2024

스타트업은 유효한 학습이 성과이다.

에릭 리스, 린 스타트업 중

고전은 고전이다.


- **스타트업(부록)**

    -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조직이라면 모두 스타트업이다.

    - 스타트업의 진짜 목표는 고객이 원하고 돈을 낼 수 있는 진짜 서비스를 최대한 빨리 만들어내는 데 있다.

    - 스타트업이 성공하려면 Build  Measure  Learn 피드백 순환을 최대한 빨리 돌아서 ‘유효한 학습’을 해야 한다.


**유효한 학습**


- ‘유효한 학습’은 스타트업이 성장하는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까다로운 방법론이다. 그래서 린 스타트업은 유효한 학습이라고 하는 다른 단위로 성과를 측정한다. ( 제조업에서 성과는 고품질 제품을 얼마나 생산했느나로 측정한다)

- 유효한 학습이 이루어지면, 팀은 우리 서비스를 어떤 고객들이 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게 된다.

- (HOW) 스타트업이 성공하려면 Build  Measure  Learn 피드백 순환을 최대한 빨리 돌아서 ‘유효한 학습’을 해야 한다. 개별 활동 그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 순환을 통해 전체 시간을 최소화하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

    - Build(MVP)

        - MVP로 스타트업 은 성장 모델의 출발선으로 삼을 수 있는 실제 데이터, 이를테면 전환 율, 가입률, 고객 생애 가치 등을 얻을 수 있다.

    - Measure

        - 실질지표(코호트 등), 실질적 검증방법(ABT)

    - Learn

        - 위 사이클을 통해 고객, 시장, 전략에 대해 매우 중요한 것을 배우면 MVP과정을 가속할 수 있다.

- 유효한 학습은 끝없는 활동이다. 방향 전환은 성장하는 사업에서 영구적이고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회사가 초기 성공을 거두더라도 계속 방향 전환해야 한다.

- 유효한 학습에 기여하지 않은 모든 것은 낭비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활동이 아니라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심각하고 끈질긴 문제를 해결하려면 복합 전략이 필요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