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주부 Oct 23. 2024

스타트업은 유효한 학습이 성과이다.

에릭 리스, 린 스타트업 중

고전은 고전이다.


- **스타트업(부록)**

    -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조직이라면 모두 스타트업이다.

    - 스타트업의 진짜 목표는 고객이 원하고 돈을 낼 수 있는 진짜 서비스를 최대한 빨리 만들어내는 데 있다.

    - 스타트업이 성공하려면 Build  Measure  Learn 피드백 순환을 최대한 빨리 돌아서 ‘유효한 학습’을 해야 한다.


**유효한 학습**


- ‘유효한 학습’은 스타트업이 성장하는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까다로운 방법론이다. 그래서 린 스타트업은 유효한 학습이라고 하는 다른 단위로 성과를 측정한다. ( 제조업에서 성과는 고품질 제품을 얼마나 생산했느나로 측정한다)

- 유효한 학습이 이루어지면, 팀은 우리 서비스를 어떤 고객들이 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게 된다.

- (HOW) 스타트업이 성공하려면 Build  Measure  Learn 피드백 순환을 최대한 빨리 돌아서 ‘유효한 학습’을 해야 한다. 개별 활동 그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 순환을 통해 전체 시간을 최소화하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

    - Build(MVP)

        - MVP로 스타트업 은 성장 모델의 출발선으로 삼을 수 있는 실제 데이터, 이를테면 전환 율, 가입률, 고객 생애 가치 등을 얻을 수 있다.

    - Measure

        - 실질지표(코호트 등), 실질적 검증방법(ABT)

    - Learn

        - 위 사이클을 통해 고객, 시장, 전략에 대해 매우 중요한 것을 배우면 MVP과정을 가속할 수 있다.

- 유효한 학습은 끝없는 활동이다. 방향 전환은 성장하는 사업에서 영구적이고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회사가 초기 성공을 거두더라도 계속 방향 전환해야 한다.

- 유효한 학습에 기여하지 않은 모든 것은 낭비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활동이 아니라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