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하 Sep 23. 2023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by 최인아

혼독함공_독서일지 1

����#책소개말

�함께해 #최인아책방 탐방

�리딩포인트 #나만의 북극성을 가지고 즐거이 애쓰고 버티고 그냥 살았거니 자체가 브랜드가 된 최인아책방 대표 이야기

�모두의질문 #당신의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책소갯말

� '파이어족’

-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 경제적으로 빨리 자립하여 일찍 은퇴한다’

- 2030세대는 투자를 통해 모은 자산을 바탕으로

- 조기 은퇴 후 인생을 즐기려 한다


✍✍✍... 30년 전 인생 계획 오류. 시대가 이렇게 빠르게 진행될 줄 몰랐다. 은퇴시기를 문한대로 늘리며 나만의 시간 디지인과 워라벨 다시 설정


� 내 인생의 시간을 대하는 방식

- 세상에 따르는 수밖에

- 짧은 대학원 생활을 마감하고 다시 일을 하기로

- 그때의 제게 있어 일이란 곧 세상 어딘가에 쓰이는 것

- 일을 한다는 것은 생계 해결과 내 인생의 시간을 잘 보내는 방식


� 자기만의 언어로 정리할 때

✍✍✍... 안다는 것은 익힌 것을 내 언어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프로가 되고 싶고 프로로 인정받고 싶다면 프로처럼 생각하고 행동해야

- 우리는 모두는 자기 인생의 리더

- 지금까지 살면서 운동을 하지 않은 것과 글을 많이 쓰지 않은 것을 후회합니다.


� 나 쓰임의 용도

- 나는 잘 쓰이고 있나? 나는 어떻게 쓰이고 있나?

- 지금 쓰이는 방식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다른 걸 모색해

- 나의 의도와 기호, 취향만이 나를 성장시키는 건 아닌 듯

- 때론 내가 싫어했던 일, 흑은 당장의 이익을 가져다주진 않는 일이 나를 키워

- 묵묵히 하다 보면 그 길 어딘가에서 자신을 다시금 돌아보고

- 새로 발견하는 지점을 만나

- 나도 몰랐던 내 안의 어떤 것을 끄집어내

- 어떻게 쓰이고 싶은지 질문

- 재능과 취향, 선호를 어떻게 썼을 때 자신의 성장과 기여도


� 내 이름 석자가 브랜드다.

- 제품이나 서비스만 브랜드가 아니라

- 자신을 브랜드로 바라본다, Personal Branding

- 어떤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존재와 매력이 중요

- 나는 어떤 가치를 내놓고 있나

- 막 일을 시작한 사람은 신규 브랜드

- 대리나 과장 정도의 커리어를 가졌다면 성장기 브랜드

- 그 시기를 넘어가면 성숙기 브랜드

- 각각의 시기에 해야 할 일들이 각각 있음


✍✍✍... 김선하. 이름값하며 살겠습니다 이름처럼 살겠습니다


� 나의 북극성은 무엇인가요?

- 자신에게 질문을 던진 사람은 그 답을 찾으려 애쓰기 시작

- 나는 어떤 가치를 갖는지, 어떤 가치를 생산해 제공할지

- 장기전엔 자기만의 북극성이 꼭 필요

- 방향을 잡을 자신만의 북극성을 하나 갖는 일

- 확실한 브랜드가 되려면, 롱런 하려면, 나는 코모도인가?

- 나는 쉽게 대체될 수 없는 방안의 가치

- 일로써 승부를 보고 그것으로 브랜드다


�조곤조곤 최인아 대표의 스타일

- 내가 하는 거라면 내가 잘할 수 있고 좋아하는 방식으로

- 내 안에 무엇이 있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깊이 살펴

- 안테나를 바깥으로 뻗지 말고 내 안으로도 향하게

- 무조건 세상에 맞출 게 아니라 내가 가는 것!

- 그래야 승산이 있고 세상에 통한다

✍✍✍... 나는 어영부영 사부작사부작 혼독함공 스타일


� 나이듦과 늙음은 동의어가 아니다

- 박정자 연극, “엄마는 50에 바다를 발견했다”

✍✍✍...예쁘게 아름답게 나이들겠습니다. 추하게 고루하게 늙지않겠습니다

- 추억을 많이 만드세요

- 시간이 많지 않아요.

- 그러나 엄마는 여기 없다는 게 실감납니다.

- 그중에서도 함께 보낸 시간이 많지 않으니 추억도 많지 않다는 것이 참 슬픕니다.

- 이제 와 후회해봐야 소용없는 날입니다

✍✍✍... 그래서 나이스 나인 시간, 관계, 감정 정리편


� 워라벨

- 어떻게 살아야 하지?

- 앞으로의 인생도 이렇게 계속 살면 되는 걸까?

- 바꾼다면 무엇을 바꿔야 할까?

-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인생을 살아가라


� 위대한 행위의 뜻을 가진 말들

“그냥 했어요”

“그저 썼다”

“묵묵히 내 일을 했다”

- 잘 풀리든 그렇지 않든,

- 잘된 것 같은 희망이 보이든 그렇지 않든,

- 결과가 나오든 그렇지 않든,

- 시시때때로 찾아오는 도전과 시련에 지지않고,

- 무언가를 계속했다는 뜻

작가의 이전글 글은 숙성이 필수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