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하 Nov 23. 2023

확신에 대한 역설

기획자의아침생각, 후마니타스


자기확신으로 나의 내면을 향하는 아침입니다.


❣️❣️❣️기획자의 생각에 생각을 쓰다
Sunha’s HUMANITAS 나나 잘하세요

상황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상황을 불평하고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고 조언합니다. 그러나 상대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나의 주장만을 내세우고 상대에게 강요하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야 합니다. 상황이 그럴 수밖에 없는지 살펴야 합니다. 상대가 상황을 파악하고도 고치지 않는 것은 우리가 조언해도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상대가 알아차릴 수 있을 때를 기다려주는 것도 상대를 위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불평 조언 지적 없이 주변을 살피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솔선수범해서 말없이 행동으로 보여주고 알아차리게 하는 것입니다. “가르치려 들지 마라. 나나 잘하자”는 내가 이런 상황에 자주 하는 말입니다.
모든 상황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니 내 것이 옳다는 확신만으로 상대를 가르치려는 우월감으로 조언 충고는 접겠습니다. 오늘도 가르치려 들지 않고 나나 잘하겠습니다.


#월화수목7:30
#책과강연이정훈기획자의아침생각
#생각에생각을더하다
#결국은사람입니다,HUMANITAS



❣️   좋은 관계를 만드는 대화법 중,
- 상대의 실수를 지적하지 마
- 논쟁을 피하라
- 실수를 지적하지 말라
- 공손하게 말하라


❝75%가 옳다고 생각하면 그것은 자기 확신해도 된다
55% 옳다고 생각하면 그 정도면 옳은 것이다
50% 미치지 못하면 상대의 옳고 그름을 말할 자격이 없다❞
- 자기 확신을 상대에게 주입하고 지적하면 반격이 올 뿐
-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주장 강요하지 마
- 상대가 모르면 깨닫도록 하려고 상대를 가르치려 들지 마라
- 내가 너보다 현명해, 조언이나 충고는 괜한 반발만 올 뿐
- 우월감에서 시작한 반론 반격 피하라


❣️   솔선수범
- 상대의 테이블이 지저분하다면,
- 더럽다고 불평 말고, 치우라고 지적 말고, 깨끗함에 대해 가르치려 들지 말고
- 치울 수 있으면 솔선수범해서 치우고
- 치울 수 없는 거라면 이유가 있을 거라 생각해 내버려 두라


❝내가 아는 오직 하나는 나는 아무것도 알지 못하다는 것이다❞
- 상대에 대한 옳고 그름을 평가하지 말고
- 나의 학습과 지식에 대해 의심하고 자기 확신을 위해 스스로 잘하기
- 과학자는 증명하려 들지 않고 다만 결과만 말할 뿐이다
- 자기객관화


❣️   확신 : 불확신 = 51% : 49% 라면
- 그러나 진행해야 한다면
- 51%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 49%를 채워나가야 한다는 각오로
- (비즈니스는) 되어가고 있다, 만들어가고 있다는 성장 과정 알아내야


❣️   천천히 열심히
- 오늘만 하는 게 아니라 오늘도 하고 내일도 하는 것이 중요
- 꾸준히 하는 것, 완주가 목표
- 오늘, 내일의 계획이 있는가?

작가의 이전글 칭찬은 사랑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