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하 Dec 18. 2023

만다라차트, 시간관리가 아니라 행동관리다

기획자의아침생각, 후마니타스

 

계획을 실천하는 시작점, 아침입니다   


Sunha’s HUMANITAS     


하고 싶다고 해야 한다고 해서 맘먹음과 동시에 요이 땅! 하고 시작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나는 고고고 외치기도 하지만 절대적으로 그런 부류의 사람은 아닙니다. 수없이 생각하고 계산하고 재고 망설이고 그러는 사이에 놓치고 후회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지금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나는 입문비용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시작하도록 출발선에 세우는 값을 치르는 것입니다. 목표가 있다고 해야지 마음만 먹는다고 해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실천해야 합니다. 그러니 나에게 장치를 씌우는 겁니다. 그것이 계약이고 입문비용입니다.      


내가 형식적일 수 있는 계약서에 도장을 찍는 날이 일의 시작일이고 동시에 끝나는 날이 있습니다. 하는 동안 고민 계획 실천 수정이 반복되면서 확정된 날까지 이릅니다. 이렇게 되면 완벽은 모르겠지만 완성과 완주는 가능해집니다.      


책과강연 연구생제도 계약서를 쓴 날, 나는 책을 내겠다는 목표를 다짐하며 구체적인 계획하에 실천의 시작일이 되었습니다. 코칭을 받으며 작업 날짜에 맞추어 계획한 일을 실천하고 확인합니다. 나의 목적 있는 삶을 위한 목표는 설정되고 그것을 위한 계획은 구체적이며 이는 실천으로 이어집니다.      


막연하게 열심히만 하는 것, 준비만 하는 것은 발전 없는 무의미함이 될 수 있습니다. 연습은 실천처럼 제대로 해야 합니다. 이를 효과적이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란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양과 속도를 맞추어 나아갈 수 있습니다.     


내가 꿈꾸는 자유로운 유목민이 되는 목적 있는 삶

그러기 위해서는 책을 내야 한다는 목표

책을 내기 위해 목표를 위해 날짜를 정하고 세분화시킨 계획   

계획대로 실천해서 목표에 다다른다면 

내가 꿈꾸는 목적 있는 삶이 될 것입니다.      

완벽이 아닌 완성, 완주를 위해 오늘도 목표와 계획과 실천으로 하루를 열겠습니다.    


#월화수목7:30

#책과강연이정훈기획자의아침생각

#생각에생각을더하다 

#결국은사람입니다후마니타스           

  

❣️   만다라차트     

- 시간관리가 아니라 행동관리다

- 목표 완성 위해 날짜 확정이 먼저다

- 12월 시험 합격하겠다: 시간적 계단적 발전으로 목표 완성

- 올해는 더 좋은 엄마가 되겠다: 순환과 반복으로 행동이 향상되어 목표 완성

- 계획 세우기, 플랜적기 자체가 마감일 확정과 행동하게 해          


❣️  ❣️  목표를 위해 해서는 안 되는 것     

- 하나의 목표완성을 위해 중요한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돼

- 나의 성공을 위해 가족 지인 주변을 놓쳐서는 안 돼 

- 주변을 불편하게 하거나 내가 불편한 감정을 느끼면 안 돼 

         

❣️  ❣️  ❣️  만나타차트 8가지 구성 요소     

- 나 가정 사회관계 일 건강 취미 경제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 

- 반복된 습관과 태도 변화가 질적인 삶을 향상

- 기간 경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 고민 계획 실천 수정 실천하면서 

- 상대를 생각하고 자기 현실을 확인하고

- 하나가 아닌 전체적인 삶의 윤택

- 행복으로 이끄는 목적 있는 삶에 다다름          




작가의 이전글 마녀 (유윤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