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하 Dec 27. 2023

힘을 주는 아침 질문, 저녁 질문

기획자의아침생각, 후마니타스

   

힘을 주는 질문으로 여는 아침입니다


❣️ 내가 원하는 나은 삶을 위한 질문

1. 문제는 무엇일까?

2. 불완전한 것은?

3. 해야 할 일은?

4. 하지 말아야 할 일은?

5. 어떻게 노력하면서 그 과정을 즐기지?   

  

❣️  나에게 힘을 주는 아침 질문

❝ 내 삶에서 지금, ❞

1. 나를 기쁘게 하는 것은?

2. 나를 설레게 하는 것은?

3. 나에게 감사한 것은?

4. 나에게 자랑스러운 것은?

5. 내가 즐기고 있는 것은?

6. 내가 전념하는 것은? 

7.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  나에게 힘을 주는 저녁 질문

1. 오늘은 무엇을 기부(헌신)했나?

2. 오늘은 무엇을 배웠나?

3. 내일을 위해 오늘은 무엇을 했나?    

 

헌신: 쓰임이 있는 존재 확인 욕구

- 내가 아는 지식과 경험을 

- 남에게 쓰임 있게 사용하려는 

- 상대에게 도움 주려는 마음     


❣️ ❣❣❣ ️❣️Sunha’s HUMANITAS

❣❣❣ 내가 원하는 나은 삶을 위한 질문

1. 문제는 무엇일까?

-> 할 일이 많은데 하기 싫은 귀차니즘이 오셨습니다

2. 불완전한 것은?

-> 일의 두서없고 진전이 없어서 의욕도 떨어진 것 같습니다

3. 해야 할 일은?

-> 매일 하는 루틴을 지키며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4. 하지 말아야 할 일은?

-> 중간에 끼어든 일에 관심 끊고 하던 일에 집중하겠습니다

5. 어떻게 노력하면서 그 과정을 즐기지?

-> 한 번에 하나씩 체크하고 삭제하며 부담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나에게 힘을 주는 아침 질문

❝ 내 삶에서 지금, ❞

1. 나를 기쁘게 하는 것은?

-> 아침 늦잠 안 자고 일어나서 강연 듣고 정리했습니다

2. 나를 설레게 하는 것은?

-> 어제 읽은 책 문장채집을 할 것입니다

3. 나에게 감사한 것은?

-> 오늘 내가 할 일을 알고 있습니다

4. 나에게 자랑스러운 것은?

-> 아침 줌강연을 듣는 게 인터넷이 끊기고 원고 하나가 날아갔습니다. 

-> 그런데 당황하지 않고 다시 핸드폰을 켜고 줌에 들어가고 원고를 기억해서 정리했습니다

5. 내가 즐기고 있는 것은?

-> 이번주는 2024 플랜 짜기에 상상을 더할 겁니다

6. 내가 전념하는 것은? 

-> 두 아이 학교 마무리하고 홀가분하게 다시 자유로운 영혼으로 지내고 싶습니다

7.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 두 아이, 이 아이들을 지키려고 나 자신을 지키는 중입니다   


❣❣❣ 나에게 힘을 주는 저녁 질문

1. 오늘은 무엇을 기부(헌신)했나?

2. 오늘은 무엇을 배웠나?

3. 내일을 위해 오늘은 무엇을 했나?


오늘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나는 나의 쓰임을 찾아 잘 실천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어이~~~     




#월화수목7:30

#책과강연이정훈기획자의아침생각

#생각에생각을더하다 

#결국은사람입니다,HUMANITAS          

작가의 이전글 질문에 답을 찾는 과정이 길이 된다/이정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