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ptimist Mar 05. 2020

부동산 분석 Tool 활용하기

호갱노노

 부동산을 분석하기 위해서 다양한 정보들이 활용되는데, 이번 글에선(아마 시리즈가 될 듯하다.) 내가 자주 보고 애용하는 분석 Tool을 소개하려고 한다. 그중 첫 번째는 '호갱노노' 라는 앱이다. 앱과 웹 둘 다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거시적인 분석 툴이라기 보단 미시적인 분석 툴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몇 개의 아파트 단지를 확인하고자  때 매우 좋은 툴이다. 이 툴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내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기능들을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1. 실거래가

 실거래가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실제 얼마에 거래가 이루어졌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이다. 실제 거래된 데이터이기에 시장 상황이 어떤지 파악하기에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이다. 물론 실거래가는 후행 지표이며 실제 부동산에 가보면 실거래가와 호가의 차이가 심하게 날 수 있다.(부동산 거래가 이루어진지 30일 이내에 공인중개업소가 국토교통부에 신고) 하지만 시장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선 중요한 지표이다. 호갱노노에 들어가 보면 밑의 사진과 같이 해당 아파트의 대표 평형과 그에 맞는 실거래가 평균이 지도 위에 떠있다. 변동을 확인하기 위해선 해당 아파트를 눌러서 그래프를 보거나 분석의 가격 변동을 클릭할 수도 있다.

호갱노노, 지도


2. 필터

내가 구매하고 싶은 아파트의 기준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모든 아파트를 보기보다 특정 조건의 아파트만 보고 싶을 때 활용하는 기능이 필터이다. 아파트의 가격을 분석할 때도 활용하기에 매우 좋다. 그리고 필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 매번 필터를 새로 지정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다. 필터는 세세하게 지정이 가능하며 극도로 세세하게 할 경우 지도를 시 단위로 확대하여도 내가 원하는 아파트를 확인할 수 있다.

호갱노노, 필터기능(앱)


3. 알림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어떤 일을 꾸준히 하는 것을 매우 귀찮아한다. 아파트 가격 추이를 계속 보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그것을 방지해주는 기능이 알림 기능이다. 실거래가가 바뀌면 그것을 알려주는 기능이 호갱노노에는 존재한다. 내가 관심 있는 아파트에 알림 신청을 해두면 실거래가에 변동이 있었을 때 매번 알려주어 가격 추이를 판단하기 용이하다.

호갱노노, 알림받기(앱)


나는 이런 기능을 이용하여 편하게 원하는 아파트를 찾고, 분석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으니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린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0년 2월 부동산 시장 읽어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