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스톡옵션 세무 관리 전략

주식기준보상에 대한 세금 체계와 효과적인 관리

by QuotaBook


안녕하세요, 쿼타북입니다.


스톡옵션과 주식기준보상의 과세 이슈, 소득 유형에 따른 세액 계산, 신고 및 납부 프로세스, 세무 최적화 전략까지 기업과 임직원 모두의 세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스톡옵션에는 언제 세금이 부과될까요?

일반기업과 벤처기업에게 적용되는 기준이 다릅니다. 여러분을 위해 쿼타북이 깔끔하게 정리해 두었으니 함께 확인해 보아요 ☺︎


pexels-pixabay-53621.jpg





1. 일반 기업


일반 기업의 경우 (1)스톡옵션 행사 시점과 스톡옵션을 행사하여 취득하게 된 (2)주식의 매도 시점 두 번에 걸쳐 세금이 부과됩니다.

➀ 행사 시점
• 재직 중
일반 기업에서 재직할 때에 스톡옵션을 행사했다면 이때의 이익은 근로소득이 됩니다. 따라서 행사 당시의 시가와 행사 가액의 차이에 대해 근로소득세가 부과되어요.

• 퇴사 후
퇴사한 후 스톡옵션을 행사했을 시에는 근로 상태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때의 행사 이익은 기타소득으로 분류되어 세금이 부과됩니다.


➁ 매도 시점
스톡옵션으로 보유하게 된 주식을 매도하셨다면 기타소득으로 분류되어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이때에는 양도 가액과 행사 시점의 주가 차액으로 인해 생긴 이득에 대해서 세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일반기업 스톡옵션 세무 처리 자세히 보기)





2. 벤처 기업


스톡옵션을 부여한 우리 회사! 벤처기업이라면 다양한 과세 특례가 있어요.

• 비과세 특례
스톡옵션을 행사함으로써 얻은 이익에 대해 최대 5천만원까지 과세를 하지 않는 특례입니다!

• 납부 특례
행사 이익에 대한 소득세를 최대 5년간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는 특례입니다.

• 과세 특례
스톡옵션 행사로 인해 생긴 이득을 근로소득이 아닌 양도소득으로 과세하여 좀 더 낮은 세율이 적용될 수 있게끔 하는 특례입니다.

(벤처기업 스톡옵션 세무 처리 자세히 보기)

각자의 상황에 정확히 맞추어 세금을 납부해야 하니 꼭 정확히 살펴봐 주세요! ☺︎




내가 받은 스톡옵션의 실제 가치를 대략적으로나마 알아보고 싶다면, [쿼타북 스톡옵션 가치 시뮬레이션 시트]를 이용해 보세요!

지분설계양식_미리보기.png [쿼타북 양식 일부 예시]붉은색 표시된 부분은 예시이며, 정확한 세금 계산은 세무사와 상담해주세요.





쿼타북으로 증권 업무를 쉽고 편리하게 관리하세요.

▶︎ 쿼타북 시작하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기업의 주식기준보상 가치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