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andwith 위앤위드 Dec 16. 2020

ㆍ습관과 중독

알콜. 흡연, 거식증, 섹스, 구타 등 뭐 이런 글이나 말을 들으면 생각나는 말이 있습니까?
이런 말에는 보통 중독이라는 단어와 연관이 있습니다.
보통 이런 단어 앞에는 습관이라는 말은 잘 안씁니다.
그만큼 뇌에서 느끼는 희열이 크거나 강열하다는 것입니다.
그럼 중독과 습관의 차이는 어떤 것일까요.
중독은 어쩌면 광박관념으로 그것을 뇌에서 떨쳐버릴 수 없는 생각이나 행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 여러분들도 다 알고 있는 것이겠지만 중독은 그 행동을 하지 못하면 불안해지거나 또는 손이 떨린다든지, 아니면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는 상태가 되면 그것은 중독이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현재 이런 현상이 진행되고 있지는 않은지요?

그러면 습관은 무엇일까요.
습관은 생각없이 무의식 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적응된 행동일 겁니다.
나쁜 습관은 그 행동이 적응되는 시간이 일주일 정도면 되고 좋은 습관은 최소 3주 최대 3개월 정도 지나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나쁜 행동을 습관적으로 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중독은 한번 빠지면 좀처럼 빠져나올 수가 없습니다.
뇌속에 그 행위에 대한 희열이 남아 있기 때문일겁니다.
최근에 안산이 초 긴장하고 cctv를 설치하는 등 난리가 아닌줄은 다 아실겁니다.
바로 조ㆍ순이라는 사람이 출소했기 때문인데요, 보통 섹스 중독은 남자들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간혹 여성들에게도 섹스 중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는 폐경이 되고나면 성적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되고 떨어져 중독상태가 멈출 수 있지만, 남성의 경우는 정자가 생성되는 사망 직전까지도 성적희열을 느끼고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게됩니다.
이성적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제어할 수 있지만 가끔 제어가 안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이 중독되는 것입니다.

습관은 중독은 아니지만 습관이 강해지고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게 진행되면 스스로 중독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좋아하는 다른 일에 집중하여 중독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그런데 보통의 경우는 이런 진행상태를 제어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스스로도 중독되어 가는걸 인지 하면서도 그것을 제어하지 못하게 되는 겁니다.

아동학대나 가족학대도 처음에는 훈육이나 지적하는 작은 것에 시작했다가 그 수위가 크져서 중독으로 변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학대를 하게되는 것입니다.

좋은 습관은 뇌를 정화하고 행동에 대한 기쁨이 수반되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봉사를 하는 사람들이  어쩌면 습관적으로 스스로 기분좋게 하고 있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면 여러분.
여러분은 어떤 행동이나 행위가 습관을 넘어 중독이 되어 있지는 않은지 뒤돌아 보십시요.
필자의 경우는 담배중독이었다가 지금은 그 중독에서 벗어낫습니다.
보통 금연을 시도 했다가 실패하는 분들은 좀더 집중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담배냄새가 나쁘다고 계속 생각했고, 다른사람이 담배를 피우거나 연기를 뿜으면 아예 지나갈때까지 코를 손가락으로 막고 호흡을 멈추는 등으로 담배와의 거리두기를 통해 금연에 성공했습니다.
현재도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있거나 지나갈때 코를 막고 호흡을 멈춰 냄새를 차단하고 있는데 현재는 담배를 피우고 싶다는 생각이 없어졌고 중독에서 벗어났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좋지않은 기후(한파나 폭염, 장마 등)에 운동을 하는 분들도 있는데 혹시나 자신이 중독은 아닌지 생각해보시고 습관적으로 꾸준하게 무엇인가를 하고 계신 분들은 중독으로 진행되고 있는건 아닌지 이 시점에 다시한건 되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습관은 좋지만 나쁜습관은 자칫 중독으로 변할 수 있는 만큼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반복적인 행동이나 행위는 자신이 만든것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마라톤 #조깅 #투게더런20 #기부 #해피레이스 #체중관리 #비만 #다이어트 #여왕벌 #빛차마 #배드민턴 #테니스 #등산 #홈트 #관악산 #마이런 #서울대풋살장 #건강한몸 #예쁜몸매 #중독 #습관 #happyrace #marathon #badminton #happyracerun20 #together #RUN20 #jogging #charun
@happyrace.co.kr

작가의 이전글 ㆍ안전한 등산과 무모한 등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