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더불어 살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특히 행동에 있어서 사람들은 따라하는 성향을 갖는다. 어떤 옷이나 물건 등이 유행하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따라서 구매하게 된다. 물론 모두가 유행을 따르지는 않기 때문에 남들과는 다른 독자적인 취향을 고수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유명하고 영향력있는 사람들의 행위를 흉내내고 모방하기 때문에 광고업계에서는 유명연예인이나 인지도가 높은 사람들을 모델로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책의 경우에도 어떤 사람이 그 책을 읽었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선호도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 지금도 여전히 성공한 기업가나 정치인, 교수들이 책을 많이 추천하고 있고 그들이 쓴 책의 추천사도 자주 볼 수가 있다. 요즘은 화려한 경력의 사람들 말고도 유튜브에서 유명한 사람들의 영향도 많이 받고 있어서 최근에는 유튜브를 통해 소개되는 책들의 판매량이 매우 높다는 기사도 볼 수가 있었다. 사람들은 예전에 비해 책을 덜 읽고 있지만 독서 자체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독서를 하지 않던 시기가 있었지만 그 시기조차도 독서에 대해서만큼은 항상 꼭 해야 할 것으로 여기고 매번 독서계획을 세우고 책을 구매하고 가끔씩 읽기도 했었다. 그런데 꾸준하지 못했기 때문에 어쩌다 한권의 책을 읽고 난 후에 다시 새로운 책을 찾아 읽지 못했다. 그러던 중 독서모임에 나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책을 사랑하고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들을 알게 되었다. 일단 책을 꾸준히 읽고 있는 사람을 알게 되면 그 사람에게서 영향을 받게 된다. 지금 내 주변에는 자신들은 모를 수도 있지만 자기들의 독서행위로 나에게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이 수십명이 된다. 지금 나의 독서(1주일 1권 +) 활동은 내 계획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이렇게 주변에 독서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고백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내가 알고 있는 수십명의 독서를 사랑하고 즐기고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현재 읽고 있는 책이 있다면 늘 그 책을 소지하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든 책을 펴서 읽으며 주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 우리의 독서가 다른 누군가를 바꿀 수도 있다. 일단 집 거실에서부터 책을 펴고 읽어보자. 가족들이 먼저 놀라운 눈빛으로 보게 될 것이다. 나는 내가 책을 읽으면서 아직 스스로 글을 읽지 못하는 자녀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따로 정해놓게 되었다. 그러면서 우리 가족들이 독서하는 시간이 점점 늘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 주변에 독서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과 책에 대한 대화를 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독서모임에 참여해서 주변인들을 독서하는 사람으로 채울 수도 있다. 그리고 우리 자신이 독서를 사랑하고 꾸준히 하는 사람이 된다면 우리의 가까운 사람들도 좋은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한 사람의 독서는 그 사람에게만 유익이 되는 것이 아니고 주변까지도 유익이 될 수 있다.
대중교통, 특히 지하철 안은 독서하기 가장 좋은 장소이다. 소리에 아주 예민한 사람이 아니라면 앉아서나 서서나 충분히 독서를 할 수가 있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있는 공간이다 보니 불특정 다수에게 독서를 전파할 수 있는 기회의 장소이기도 하다. 지하철을 탈 때는 꼭 책을 가방에서 뺀 채로 타고 당당하게 책을 읽자. 혹시 누군가가 책읽는 당신의 모습을 보고 독서가가 되는 첫 발을 내딛을지 누가 알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