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이앤선생님 May 12. 2023

저의 출간기획서를 선물해 드립니다

저의 소중한 출간계획서를 공개합니다.

구독자님, 안녕하세요? 다이앤선생님이 아닌, 작가 다영으로 인사드립니다. 

6월 2일 저의 첫 번째 과학동화책 '달콤 짭짤 코파츄'가 출간될 예정입니다. 

여기 브런치에 계시는 모든 분들의 꿈이 출간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오랜만에 글을 올리는 김에 구독자 여러분께 저의 출간계획서를 선물해 드리고자 마음먹었습니다. 


출간기획서는 출판사에 처음으로 자신의 원고를 선보이는 소개글입니다. 원고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문서인만큼 작가들은 자신의 노하우를 담아 출간계획서 작성에 심혈을 기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출간계획서 양식은 쉽게 구할지언정 실제 출간으로 이어진 출간기획서를 구하는 건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어느 동화 작법서를 보더라도 자신의 출간계획서를 공개한 책은 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복잡한 생각들은 접어두고, 조금 가벼운 마음으로 출간기획서를 공개하고자 합니다. 아마 동화 작가를 꿈꾸시는 모든 분들께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아동 출판 시장은 점점 작아지고 있습니다. 출산율이 떨어짐에 따라 앞으로 더 가속화될 것입니다. 출간되는 동화책이 줄어들수록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아이들에게 전해집니다. 그래서 저는 기성 작가나 예비 작가를 경쟁자로 보지 않습니다. 앞으로 신인 동화 작가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전천당이나 나무집 시리즈 같은 외국 동화가 우리 아이들을 매료시킨 것처럼 우리의 동화가 외국의 베스트셀러가 되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저는 신춘문예나 출판사 공모전에 등단한 적 없는 미등단자입니다. 신춘문예에 도전해 본 적은 있지만 떨어졌습니다. 따로 작법 강의를 들어본 적도 없습니다. 문학공부를 하거나 필사를 해본 적도 없습니다. 따로 글 쓰는 재능이 있는 것 같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출판사에 본 원고를 투고하고 거의 모든 출판사에서 긍정 회신을 받았습니다. 제게 그 비결을 물으신다면 '아이디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글의 소재와 전개 방식이 출판사의 눈에 띄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저는 여러 출판사 중에 창비와 손을 잡았고, 창비 편집자님들 덕분에 원고가 여러 번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평범한 문장도 교정을 거쳐 반짝이는 문장으로 재탄생했고요.

창비에서 한 문장 한 문장 꼼꼼하게 봐주셨습니다.



사전서평단도 시작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p/CsDNOwFpF_p/?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id=MTIyMzRjYmRlZg%3D


굿즈도 준비 중이고, 홍보를 위한 미니북을 3만 권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라고 하셨습니다. 처음에 3만권 준비하신다고 할 때 귀를 의심했네요. 역시 창비입니다.



누구에게나 출간의 기회는 활짝 열려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글을 쓰고 출판사에 투고하세요. 그 과정은 그리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작품을 평가받을 용기가 필요했을 뿐입니다.


출간의 기쁨은 너무나도 달콤합니다. 그림은 2021 볼로냐 라가치상 논픽션 부문 수상작가이신 밤코 작가님께서 맡아주셨는데 제 머릿속에서만 뛰어다니던 캐릭터가 매력 터지는 모습으로 등장시켜 주셨고요.

최종 이미지가 아닌 1차 캐릭터 시안입니다. 이미지 파일을 받고 기분이 좋아서 방방 뛰어다녔네요.

책을 넘길 때마다 그림에 숨겨진 의미를 찾을 때마다 미소가 절로 나옵니다. 그림 보는 재미 하나만으로도 선뜻 책을 구매하는 아이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달콤 짭짤 코파츄 출간기획서를 받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방법: 브런치 구독을 누르고, 댓글로 이메일 주소 남기기 

2. 신청 마감일: 2023년 5월 28일(일)

3. 발송일: 2023년 6월 2일(금) 오후 6시에 일괄 발송

저의 선량한 의도가 악용되는 않도록 재가공하여 배포하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출간기획서를 보내드리면서 이런저런 노하우들을 풀어나갈 예정입니다. 처음 투고했을 때 날것 그대로의 원본으로 보내드릴 예정인데 출판사와 협의를 거치면서 수정된 부분이 많아 출간된 책과 비교하며 공부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 

출간 후 책을 직접 구매하면 좋겠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으신 분은 사전서평단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미 모집 인원에 가까워졌다고 들었지만 신청란을 꼼꼼히 작성하시면 어렵지 않게 받으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예비 작가 여러분에게 힘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많은 분들이 [달콤 짭짤 코파츄]의 출간기획서를 간곡히 요청하셔서 딱 한 번만 더 무료 나눔을 하고자 한다. 

구독버튼을 누르고 댓글을 남기면 2023년 7월 23일(일)까지 신청을 받아 2023년 7월 30일(금) 오후 6시에 일괄 발송하겠다. 

이번달 초에 출간한 [달콤 짭짤 코파츄]는 알라딘,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도서 메인에 걸려 4관왕을 달성하였고 초판1~2쇄 6천부, 3쇄 3천부=총 9천부 발행을 확정지었다. 출간 즉시 대만에서 수출제의가 들어와 해외로 번역 출간될 예정이다. 

많은 사랑과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 경력이 없어도 동화작가가 될 수 있는데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