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매일 쓰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끼의 지혜 Dec 07. 2022

상상해 보세요.


  혹시 공감을 하고 싶으신가요?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럼 이렇게 한번 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사람의 공감 능력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지금의 부모들은 부모교육의 한 일환으로 자식들에게 이 공감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온갖 방법을 제시합니다.
  저는 이 공감이 곧 상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상대방이 되어 스스로 상황을 상상하여 고통과 기쁨을 생각해 보는 것만큼 큰 공감을 느끼기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가령,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가 되어 보는 겁니다. 아이는 학교에서 선생님께 꾸지람도 받고 친구와 다투기까지 했습니다.
  하교 후 집에 돌아온 아이는 엄마의 위로와 사랑이 절실할 것입니다. 뭐 이런 일이 있지 않았더라도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온 아이는 엄마의 품이 그리울 거라 생각됩니다.
  내가 그 아이가 된다 상상해 보세요. 굳이 공감 능력 키우는 연습을 하지 않더라도 금세 내 마음이 촉촉이 젖어들며 힘들게 하루를 보내고 온 아이를 두 팔 벌려 안아주지 않을 부모는 없을 것입니다.

  사람의 상상력은 무궁무진합니다. 달나라든 저 깊은 바다 속이든 내가 가고 싶은 곳 어디든 갈 수 있는 곳이 곧 나의 상상력의 세계입니다.
  
  나 자신이 아닌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다면 지금 당장 그 사람이 되어 보세요. 맘껏 상상의 나래를 펼쳐 보십시오. 내가 상대방에게 잘못한 일들까지 모조리 꺼내와 상상해 보세요. 내 잘못이 너무 커 고통이 상상이 될 것이며 상대방의 마음도 이해되지 않을까요?

  상대방이 되어 내가 그 상황을 상상해 보는 것. 나는 그 일에 어떤 결정을 내릴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엄마에게 혼날 큰 잘못을 저지른 아이를 상상해 보면 그 아이는 혼나기 전까지 얼마나 많은 불안에 떨며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을지 가늠이 됩니다. 내가 그 아이라면 어떤 행동을 할지 짐작이 되실까요? 자 그렇담 이제부터 아이를 혼내지 말고 안아주며 타일러 주는 상상을 해 보는 겁니다. 아이도 엄마를 다시 보는 일이 생길 거예요.
  그래도 참지 못하고 아이를 혼내고 싶은 욕구가 강하게 드는 날이 있을 겁니다.  아이가 정말 잘못을 많이 한 날이 그렇습니다. 그럴 땐 상상이 잘 안 되지요. 혼날 일 했으면 혼나야겠지만 그전에 그 아이가 되는 상상을 하게 된다면 조금은 덜 혼내게 되겠지요?

  상상하는 일은 꼭 이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즐거운 일입니다. 내가 백만장자가 되어 있는 상상, 너무 예뻐 까무러칠 정도의 미모, 그리고 아무도 모르긴 하지만 잠시 잠깐 쥐꼬리만큼 마법을 부릴 수 있는 힘까지. 아. 생각만으로도 저는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며
  "혹시 무슨 좋은 일 있으세요?"
하는 말 정도는 거뜬히 들을 수 있어 함박웃음이 절로 지어집니다.

  세상 살기 힘들 때 너무 일이 안 풀리고 해도 해도 성과가 안 나올 때 내가 성공한 모습을 잠시 잠깐  상상하며 부디 힘을 내봅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공부에서 로그아웃 하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