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웨딩프리, 쉽지만은 않다(3)

미니게임: 집안어른들의 공격 피하기

by rabyell

양가부모님은 진심으로 저희를 응원해 주셨지만, 집안 모든 어른들이 같은 생각이신 건 아닙니다. 상당한 반대, 걱정, 노파심, 꾸중을 듣게 될지도 몰라요. 그렇다고 비난이 답은 아닙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부모님 세대에서 결혼식은 신랑신부의 부모님이 주인공인 자리였습니다. 그런데 주인공도 아니면서 강제로 이야기를 없애버린 조연이 있다면 관객으로서 화날 만도 하죠. 그러니 세대차이를 인정하고, 그저 무난히 넘어가는 것을 목표로 할 필요가 있어요.


분쟁을 피하기 위해 그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식의 당사자는 신랑신부와 양가부모님이니, 관객의 이야기는 적당히 흘려들을 필요도 있다는 말입니다.


그럼에도 뒤에 올 문장들을 굳이 소개하는 것은, 마음의 준비를 해두자는 의미예요. 친척들이 이런 이야기를 한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미리 생각해 보는 것도 좋겠죠. 그래서 예상 반응 리스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 경험과 상상력, 거기에 Gemini의 도움을 적절히 섞어서 만든 기출 예상집을 공유드립니다.




[족집게 기출 예상문항]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rabyell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베이킹으로 시간의 흐름을 가늠합니다. 재료의 싱그러움으로 찰나를 만끽하기도 합니다. 오늘의 재료로 오늘을 기억하는 법을 찾아나선 홈베이커, 라비엘입니다.

69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10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06화웨딩프리, 쉽지만은 않다(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