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봉봉 Apr 22. 2021

아파트 층간소음 탈출기

# 짠! 드디어 책이 나왔어요. [단독주택에 진심입니다]라는 제목입니다. 이곳에 연재한 브런치 북 <우리는 구도심 주택을 샀다>를 기본으로 살을 붙였어요.


# 출판사 편집자께서 이런 서평을 써주셨네요.


"당신에게 집은 사는 것인가요, 아니면 사는 곳인가요?

어렸을 때 살았던 단독주택에 로망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굳이 큰돈을 들여 집을 사야 할 필요를 못 느꼈던 저자 봉봉은 아내와 함께 전셋집에 잘 살고 있었다. 그러던 그가 치솟는 전셋값과 아파트 층간소음에 시달리다 못해 집을 구입하기로 한다. 아내와 함께 단독주택이 많은 동네를 산책하면서 구경하는 취미를 가졌던 그는 기왕 집을 사려면 오랜 로망이었던 ‘단독주택’을 구입하기로 하고 ‘협소 주택’에서 힌트를 얻어 구도심에 있는 작은 단독주택을 구입해서 리모델링을 하기로 한다.


저자가 구도심 단독주택 리모델링을 선택한 것에는 현실적인 이유가 있었다. 일단 교통과 주차에 문제가 없고, 정취가 있는 동네였으며, 또한 예산 안에서 가능했기 때문이었다. 로망을 실현할 ‘각’이 서자 저자는 바로 그것을 실행에 옮긴다. 하지만 집을 구입하는 것도 처음, 리모델링을 하는 것도 처음이었고 딱히 주변에 물어볼 사람이 있는 것도, 참고할 만한 케이스가 많은 것도 아니었기에 시행착오를 피할 순 없었다. 아내와 함께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고 또 헤쳐 나가며 집을 리모델링하는 과정이 그대로 책에 담겼다.


하지만 저자는 집의 리모델링이 끝나고 나니 그만한 가치가 있었음을 알게 된다. 가끔 엘리베이터에서 마주치는 사람들이 아닌 이웃들을 만나게 되고, 생활공간에 가족의 취향을 온전히 담을 수 있게 되었으며, 층간소음이 아닌 소리가 공간을 채워주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집이 ‘앞으로 가격이 오를 투자대상’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만드는 공간’ 임을 깨닫게 된다. 『단독주택에 진심입니다』는 단독주택을 구입하는 과정을 솔직하고 유머러스하게 그리면서 ‘집’의 의미에 대해서 다시금 질문을 던지는 에세이이다. 아파트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는 지금, 이 책을 통해서 ‘살고 싶은 집’이 어떤 집인지 떠올려보는 시간을 가지는 건 어떨까."



# 이 책은 구도심 단독주택을 찾고 고치고 살며 겪은 이야기입니다. 집이라는 공간을 둘러싼 개인의 이야기이자 어쩌면 도시재생에 대한 이야기일 수도 있을 듯합니다. 집을 사니 동네가 함께 왔으니까요. 코로나 시대, 아파트 대란 시대 단독주택도 하나의 선택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써봤어요.


# 책을 내니 감사한 분들이 하나둘 떠오르더군요. 우선 브런치 독자분들이 계셔서 책으로까지 나올  있었던 듯싶어요. 감사드립니다. 독립하기 까지 저에게   자체가 되어준 엄마도 생각나고요. 끝까지 책임감 있게 집을 고치는  애를  AAPA 건축사사무소도 고맙습니다. 선뜻 책을 출간해  북스토리 관계자분들께도 인사드립니다. 그러고 무엇보다 집을 찾고 고치고 살며 겪은  험난한 과정을 함께  아내가 가장 고맙습니다. 책을 한번 써봐라. 이런 내용을 써봐라. 그건  별로였다. 제목을 다시 써봐라 등등 책을 내는 데에도 기획, 연출, 조언자 역할을 해주었어요. 아내가 아니었다면 우리가 원하는 대로 집을 고치는 것도, 이렇게 책을 내는 것도 아마 불가능했을 겁니다. '홀가분하면서도 아늑하고 정답다'라는 뜻을 지닌 오붓이란 저희  이름도 아내의 작품이었어요.


# 집이 있다 한들 혼자 사는 게 아니듯, 책도 혼자 쓰는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쪼록 모두 오붓하게 사시길 빌며 이 책을 권합니다. 낭만이 있는 가정마다 머리맡에 한 권씩!


P.S. 봉봉은 이런 사람입니다.


'10대까지 단독주택에 살았다. 골목길이 놀이터였다. 20대부터 상가주택에 살았다. 아파트에 사는 이들이 부러웠다. 30대부터 아파트에 살기 시작했다. 공동 주택살이가 지겨워졌다. 40대에 단독주택을 샀다. 결혼 후 네 번의 이사 만이었다. 단독주택에 살며 10대의 나를 다시 만나게 된다. 어떤 집에 사느냐가 어떤 삶을 사느냐를 결정한다는 걸 깨달았다. 사람을 키우는 곳은 집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거꾸로 심은 사나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