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

2장 미국 어린이가 즐기는 음식 7. 스모어

by 구경래

7. 스모어(S'mores)

스모어.jpg


1) 스모어는 어떤 음식인가요?


스모어는 디저트로 먹는 음식으로 미국 어린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거예요. 미국과 캐나다에서 야외 캠프파이어를 할 때 전통적으로 먹는 건데요, 그레이엄 크래커 두 조각 사이에 구워 녹인 마시멜로와 초콜릿 또는 누텔라를 넣은 거죠. 누텔라는 쉽게 말해 초콜릿 잼이라 보면 되겠어요. 흔히, 악마의 잼이라 할 만큼 달콤한 맛이에요. 요즘엔 자기 입맛에 따라 크래커 사이에 다른 재료를 더 넣기도 하고요, 모양도 타르트나 바처럼 여러 가지 꼴로 만들지요. 미국에서는 해마다 8월 10일을 스모어 데이로 정해 기념할 만큼 인기가 높아요.


2) 스모어는 언제, 누가 만든 걸까요?


스모어란 말은 영어인 ‘섬 모어(some more)’를 줄인 말로 알려졌어요. 맛이 좋아 먹는 사람마다 더 달라고 해서 그렇다나요. 하여튼, 이 먹을거리가 기록에 남은 것은 1927년 걸스카우트의 핸드북이 처음이에요. 그 책에 따르면 1925년에 이미 스모어에 대하여 말한 부분이 기록돼 있거든요. 실제로 걸스카우트에서 가장 먼저 이 음식을 만들었는지, 어떤지는 분명치 않아요. 그러나 기록에는 걸스카우트와 관련된 캠핑에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게 사실이에요. 그러므로 스모어는 정확히 언제, 누가 만든 건지는 알려지지 않았어요. 하지만 걸스카우트와 관련된 행사에는 지금도 빠짐없이 나오므로 걸스카우트와 관련된 것으로 짐작할 뿐이에요.


3) 스모어는 어떻게 해서 널리 퍼지게 되었나요?


스모어는 학교에서 스카우트캠프를 가거나 휴일에 가족 나들이를 떠날 때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퍼진 음식이에요. 스모어를 만드는 데는 시험문제의 정답처럼 딱히 정해진 길이 없어요. 왜냐하면, 어떤 재료건 자기가 좋아하는 재료를 넣으면 되고, 어떤 모양이건 자기가 원하는 형태로 만들면 그만이니까요. 전통형태는 아주 간단하므로 누구나 쉽게 해먹을 수 있어요. 이처럼 만들기가 쉬우니 더더욱 널리 퍼졌나 봐요, 그죠?


4) 스모어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거예요. 음식 재료도 구하기 쉽고요. 식료품점에 파는 그레이엄 크래커, 초콜릿, 누텔라만 있으면 그만이에요. 그러면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지요. 만드는 법은 먼저 그레이엄 크래커 위에다 마시멜로를 얹고요, 전자레인지에 10초에서 20초쯤만 돌리세요. 그런 뒤 녹은 크래커와 마시멜로를 빼고요, 다시 새로운 크래커와 초콜릿 또는 누텔라를 얹고 30초쯤 돌리세요. 그리곤 앞서 빼놓은 마시멜로랑 합치거나, 또는 둘 사이에 새로운 크래커를 하나 더 넣으면 그만이죠. 어때요, 쉽죠?


그렇다고 해서 스모어를 자주 먹으면 안 되겠어요. 왜냐하면, 스모어는 마시멜로와 초콜릿, 누텔라 등이 들어가므로 열량이 무척 높은 음식이에요. 그러니 어쩌다 한 번쯤 간식으로 먹어야지, 자주 만들어 먹으면 살도 찌고 건강에도 좋지 않을 테니 주의해야죠!

keyword
이전 08화아이랑 먹는 미국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