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어린이가 즐기는 음식 6. 샌드위치
6. 샌드위치(sandwich)
1) 샌드위치는 어떤 음식인가요?
샌드위치는 얇게 썬 빵 두 쪽 사이에 잼이나 버터를 발라 먹는 음식이에요. 또는, 얇게 썬 빵 두 쪽 사이에 치즈나 고기, 채소나 과일 썬 것을 끼워 먹는 음식을 말해요. 그러니 빵 사이에다 온갖 재료를 다 넣어 만들 수 있는 게 샌드위치인 셈이에요. 흔히 우리가 먹는 샌드위치를 클로즈드 샌드위치라 해요. 한편, 오픈 샌드위치도 있는데요, 보통 샌드위치와는 달리 빵을 한쪽만 이용하는 거예요. 빵 한 쪽에만 음식 재료를 올려 먹는 샌드위치니 자칫하면 빵 위에 올린 재료를 죄다 흘릴 수도 있겠다, 그죠?
2) 샌드위치를 개발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샌드위치는 아주 오래된 음식이에요.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리아 3세의 페르시아원정 때도, 고대 로마에서도 검은 빵 사이에 고기를 끼어서 먹었단 기록이 있으니까요. 그런데 이렇게 빵 사이에 무엇을 넣어 먹는 음식 이름을 샌드위치라 한 것은 18세기 샌드위치 가문의 ‘존 몬태규 샌드위치’ 때문이라고 해요. 여기에는 두 가지 설이 있어요. 하나는 하인이 일하면서 식사를 간편히 하도록 만들었다는 이야기고요, 하나는 도박을 즐긴 샌드위치 백작이 게임을 하면서 간단히 먹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이야기예요.
3) 샌드위치는 어떻게 해서 널리 퍼졌을까요?
샌드위치는 만드는 방법이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어요. 가지고 다니기도 쉽고요. 그래서 직장이나 학교로 가져갈 점심 도시락을 싸거나 소풍처럼 야외로 나들이를 갈 때 편리한 먹을거리로 인기를 끌었어요. 종류도 많아서 누구나 자기 입맛에 맞추어 여러 가지로 만들 수 있고요. 그런 장점으로 인해 지구촌 구석구석까지 널리 퍼지게 되었죠.
4) 미국에서는 어떤 샌드위치가 이름난 걸까요?
미국에는 당연히 샌드위치가 많은데요, 먼저 땅콩버터 젤리 샌드위치예요. 빵의 한 조각에다 땅콩버터를 바르고, 다른 조각에는 잼 또는 젤리를 발라서 두 조각을 겹쳐 먹는 거죠. 학교에서 먹을 점심거리로 자주 이용해요. 핫 샌드위치는 작은 롤 빵 위에다 햄버그스테이크를 얹은 거예요. 혹은, 구운 빵 사이에 재료를 넣는 것으로 흔히 토스트라 해요. 클럽 샌드위치는 구운 식빵을 2장이 아닌 3장 사이에 음식물을 넣어 2층으로 만든 샌드위치예요. 그러니 그 양이 푸짐하죠. 전통 클럽 샌드위치는 아래층에는 칠면조 고기를, 위층에는 베이컨이나 양상추, 토마토를 넣어요. 그래서 달리 터키 클럽이라고도 해요. 요즘에는 닭고기나 쇠고기, 햄이나 달걀도 넣고요, 마요네즈나 머스터드를 바르기도 하므로 더더욱 그 맛이 풍성해졌어요. 루벤 샌드위치는 검은 호밀 빵에다 러시아식 드레싱을 바르고 그 위에 콘비프, 스위스 치즈, 사우어크라우트를 얹어 구운 걸 말해요. ‘아놀드 루벤’이란 사람이 ‘찰리 채플린’의 영화에 나오는 여배우를 위해 만들었다는데요, 그 뒤로 그렇게 이름이 지어졌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