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지우 Oct 29. 2021

대체 불가함에 대해 3

새로운 미래의 대체 불가한 존재들

자 그렇다면 세스 고딘이 말한 것처럼 '예술가적'재능을 가진 사람이 정말 대체 불가해질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다니엘 핑크는 약 15년 전에 이런 미래를 예견했습니다. 


출처 : pexels


그는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이런 시대의 배경을 잘 설명했고, 그런 시대에 필요한 능력인 하이컨셉과 하이터치라고 제시합니다. 하이컨셉은 트렌드와 기회를 감지하는 능력이자 무관해 보이는 아이디어의 결합을 통해 기존에 생각하기 어려웠던 감성적 아름다움이나 즐거움 등을 창조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하이터치'는 인간의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을 섬세하게 읽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능력은 세스 고딘의 린치핀의 예술가적 능력과도 일맥상통하는 개념입니다. 


다니엘 핑크는 인류는 그동안 많은 혁신을 통해 발전해왔고, 그 시대에 맞는 인재들을 요구해 왔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각 산업의 시대에 맞춰 농부, 엔지니어, 지식인에 이어 새로운 시대에는 예술가형 인재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특히 미국과 같은 선진국들에게 이런 현상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이제 더 이상 가격경쟁이나 기술적 우위를 점하기 어려워진 시대에는 점점 제품의 높은 가치를 부가하거나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혁신을 창출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 기업으로 평가받는 애플이나 넷플릭스와 같은 기업들이 그 사례입니다. 이들은 하이컨셉과 하이터치의 힘으로 혁신을 이끌고 사람들에게 즐거움이나 아름다움의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합니다. 이런 예술가적 인재들을 수용하고 혁신을 이끄는 애플과 넷플릭스는 2017년 대비 약 5~6배의 가치가 상승했습니다. 


출처 : pexels


이러한 현상은 우리에게도 적용됩니다. 그동안 한국 사회의 경제성장을 이끌어 왔던 우리 대기업들은 아주 스마트한 전략으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바로 빠르게 혁신 기업들의 기술을 모방하여 더 저렴하고 정교한 제품을 만드는 '패스트 팔로워'전략이었습니다. 아주 훌륭한 전략이었습니다. 다만 문제는 이 패스트 팔로워의 전략이 앞으로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나라는 선진국의 반열에 올랐고 과거처럼 저렴한 노동력을 가진 곳도 아닙니다. 이미 그들도 전 세계를 이끄는 글로벌 기업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제 앞으로 남은 것은 우리 기업들도 혁신 기업이 되어 주도해 나가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런 혁신 기업들의 전략을 일반적으로 '퍼스트 무버'전략이고 부릅니다. 미래 사회의 변화를 정확하게 감지하여 혁신을 주도하는 전략입니다. 


이런 사회의 거대한 변화 속에서 점차 3차 산업시대의 정확한 논리와 계산능력을 가진 인재들보다는 창조적이고 융합적인 예술가형 인재들이 부상하게 된 것입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해 앞당겨진 4차 산업혁명의 도입은 이런 변화의 속도를 더욱 강화시켜주었습니다. 이제 앞으로는 하이컨셉과 하이터치의 화신과도 같은 '스티브 잡스', '리드 헤이스팅스'와 같은 인물들이 가장 인정받는 시대가 펼쳐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미래의 모습을 정확하게 예견한 학자가 한 명 더 있습니다. 바로 롤프 옌센입니다. 롤프 옌센은 이런 미래를 '드림 소사이이터'라고 정의했습니다. 드림 소사이어티는 꿈과 이야기를 파는 시대입니다. 이 사회에서는 가장 매력적인 이야기를 가진 사람들이 승리합니다. 불굴의 의지로 성공해내고 마는 '스포츠 스타', 멋진 퍼포먼스와 노래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팝 스타', 밤을 새워서 볼 수밖에 없는 흡입력 있는 이야기를 만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이런 사람들입니다. 


출처 : pexels


물론 모든 사람이 이런 인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는 세스 고딘의 조언을 잘 귀 기울여야 합니다. 그는 우리가 살아갈 세상 어디에서나 예술가적 기질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일과 일상의 많은 부분에서도 그런 변화를 이해해야 합니다. 


결국은 보다 인간적인 가치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대체할 수 없는 존재 린치핀은 쉽게 말하면 가장 인간적인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대체 불가함에 대해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