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레볼루션을 읽고서
플랫폼은 외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것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이다.
좋은 질문 하나
플랫폼이 정확히 무엇을 수행하며, 어떻게 작동하는가를 물어야 한다.
좋은 질문 둘
누가 가치 단위를 만들 수 있는가
어떻게 가치 단위를 만들어 플랫폼에 통합할 것인가
중요한 가치 단위와 중요성이 떨어지는 가치 단위를 가르는 점은 무엇인가
좋은 질문 셋
- 플랫폼 활동을 통해 어떤 사용자 그룹이 가치를 가장 많이 누리고 있는가?
- 어떤 사용자 그룹에게 보조금을 지급하여 플랫폼에 계속 붙들어 둘 것인가?
- 플랫폼이 창출한 가치 중 얼마만큼이 플랫폼 내에서 생성된 것인가?
- 어떤 외부 그룹이 플랫폼 내의 특정 사용자 그룹에 접근하여 가치를 얻는가?
-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네트워크 효과를 저해하지 않고 플랫폼에 창출되는 가치를 획득하고 보유할 수 있는가?
플랫폼 혁명이 바꾸지 못하는 것이 한 가지 있다. 바로 기술, 비즈니스, 전체 경제 시스템이 추구하는 궁극의 목적이다. 인간이 만들어 낸 모든 것에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 개개인의 잠재력에 물꼬를 터 주고 모두가 부유하고 보람 있고 창조적이며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 그런 사회를 건설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