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과 사업기획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전략기획은 방향을, 사업계획은 무엇을 어떻게 실행하는지로 알고 있는데, 말씀주신 프라이싱, 시장 조사 등은 모두 사업기획과 전략기획 사이의 그 어딘가 같아서 차이를 문의드립니다"
이런 질문이 들어왔는데
이 질문을 시작으로 전략기획 관련해서 적어봅니다.
전략기획은 기업 전체를 총괄하는 전략을 기획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사업기획은 그 하위에 속하는 개념의 기획이며, 영업기획 또한 사업기획의 하위에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전략기획(기업전략)의 정의는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큰 그림을 그리는 활동으로 3-5년의 장기적인 내용을 포괄합니다. 조직의 전반적인 방향과 이를 향해 나아가는 방법에 대한 상위 수준의 아이디어를 정의하여 하위 기획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기획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줍니다.
전략기획(기업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핵심 비즈니스 지표
- 전략적 초점 영역
- 기업의 목표
- 전략적 목표
- 가장 중요한 지표
사업기획은 기업전략(전략기획) 아래에 있는 사업 전략을 기획하는 것으로 조직 내 특정 사업부의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입니다. 즉, 각 사업부의 전략 내 목표와 전략적 이니셔티브는 사업부가 운영하는 특정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1-3년)
사업기획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시장 분석
- 제품/서비스 분석
- 사업모델
- 마케팅 전략
- 조직 및 인력
- 재무계획
- 위험관리
- 법적검토
- 사업일정
사업기획의 컨펌 후 이를 실행하기 위해 나오는 문서가 사업계획입니다.
영업기획은 사업기획 아래에 있는 단위기능 전략 중 영업부분에 대한 기획으로 영업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1년)
영업 조직의 성장을 위한 방향을 방향을 제시하고 효율적인 영업활동을 위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영업기획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시장분석
- 제품/서비스분석
- 영업목표 설정
- 영업 전략 수립
- 예산 계획
회사의 규모가 클수록 기능단위 전략과 오퍼레이션 전략이 하위에서 마련되고 그를 바탕으로 기획과 계획이 이루어져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즉 각 명칭의 뜻과 역할, 그로 인해 나오는 산물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컨설팅을 받아야 적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헷갈리고 있다면 컨설팅부터 받을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