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그때 알았더라면 하는 이야기

발타자르 그라시안, '사람을 얻는 지혜'

by 그럼에도

p.31 [속마음을 쉽게 드러내지 마라]

카드.png

사람들은 상대가 겉으로 드러내는 감정을 통해 그의 생각을 유추한다. 따라서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는 것처럼 실질적인 지혜는 없다. 자신의 패를 보여주고 카드게임을 하는 사람은 얼마 지나지 않아 가진 돈을 모두 잃게 된다.


말과 행동을 아껴서 사람들의 호기심을 물리쳐라. 사람들이 집요하게 당신의 생각을 알아보려고 할 때에는 먹물을 내뿜는 오징어처럼 당신의 생각을 감추어라. 당신이 어떤 성향을 가졌는지 다른 사람들이 알지 못하게 하고 예측하지 못하게 하라. 당신의 성향을 파악하면 사람들은 그것을 깔아뭉개거나 아첨하는 식으로 악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p. 115 [ 부러진 손가락을 보여주지 마라 ]

손.png

부러진 손가락을 보여주면 모든 공격이 그 손가락에만 집중된다.

아무리 작은 상처라도 그것에 대해 절대로 불평하지 마라. 악의를 가진 사람들은 당신의 약한 곳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낙담한 듯한 인상도 주지 마라. 상대방은 그것을 핑계로 당신을 조롱거리로 삼으려 할 것이다.


악의를 품은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의 상처를 건드릴 생각만 한다. 이들은 온갖 방법을 동원해 아픈 곳만 공격한다. 따라서 지혜로운 사람은 악의를 가진 사람들의 공격을 받아도 태연하게 행동할 뿐만 아니라 상처가 될 만한 곳을 절대로 드러내지 않는다.


운명도 때로는 우리의 가장 약한 곳을 노려 상처를 입힌다. 고통이 사라지고 즐거움이 계속되기를 바란다면, 고통이나 즐거움이 어디에서 오는지 함부로 드러내지 마라.


p.112 [ 원칙을 지키는 사람과 어울려라 ]

사람.png

언제나 원칙을 지키는 사람들과 어울려라. 그들에게 호의를 베풀고, 그들에게서 호의를 얻어라. 그들은 명예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당신과 사이가 좋지 않을 때에도 당신을 정당하게 대해줄 것이다. 그들은 언제나 자신의 인격대로 행동하기 때문이다.


원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과는 안전한 교제를 할 수 없다. 그들에게는 굳이 올바르게 행동해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자기들끼리도 진정한 우정을 나누지 않는다. 이들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아무리 달콤해도 결코 신뢰해서는 안된다.


그때 알았더라면 하는 이야기!


그때 알았다면 덜 아프고, 덜 힘들고, 더 많이 웃었을 거다. 그리고 지금도 알아야 하고 순간순간 놓치고 있는 이야기.


새로운 시작의 계절 봄, 누군가에게 꼭 전해 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이 3가지를 간직하고 첫 발을 내딛기를!






https://www.pinterest.co.kr/pin/249035054382069701/

https://www.pinterest.co.kr/pin/765119424170421377/

https://www.pinterest.co.kr/pin/835769643323255261/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필요한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