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람을 만난다면...

<책 속에 내 마음 두 스푼> 마사 스타우트, '당신 옆의 소시오패스'

by 그럼에도

'사막에서 한 나이 든 수도사가 여행자에게 조언했다. 신과 악마의 목소리는 거의 구별할 수 없다고'

by 로렌 아이슬리


sticker sticker


우리는 인플루언서와 인싸의 시대에 살고 있다. 개인 중심의 미국 사회에서도 25명 중 1명은 소시오패스라고 한다. 관계 중심의 우리 사회는 그 비율이 더 높지 않을까?


소시오패스 : 반사회성 인격 장애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인상적인 기억을 남기는 사람들이 있다. 내가 느꼈던 그 이상한 느낌과 경험이 이 책에 잘 정리되어 있었다. 심리학 책을 검색하다가 제목이 눈에 들어와서 이 책을 만났다.


'화려한 언변과 매력, 가면, 사람을 득과 실로 판단하고 이용, 거짓말, 양심과 수치심이 없다.' 전혀 연관 없는 사람들이지만 모두 공통적으로 보이는 모습이었다. 인생을 살면서, 소시오패스를 만날 수밖에 없지만 가까이 두지 않기 위해 이 책의 결론을 먼저 공개한다.


< 일상에서 소시오패스들에 대처하는 13가지 규칙 >

1. 글자 그대로 양심을 결여한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싫더라도 받아들여야 한다.

2. 어떤 사람의 역할 - 교육자, 의사, 지도자, 동물 애호가, 인도주의자, 부모.. 함축하는 바와 같이 당신의 본능이 경합을 벌일 때는 당신의 본능을 택하라.

- 누가 말해주지 않더라도 당신의 최고 자아는 이미 알고 있다.

3. 어떤 종류든 새로운 관계를 고려할 때는 그 사람이 제시하는 주장과 약속, 그리고 그가 지니는 책임에 관한 '삼세번의 규칙'을 준수하라. 삼세번의 규칙을 당신의 개인 정책으로 삼으라.

- 세 번의 거짓말은 당신이 거짓말쟁이를 상대하고 있다는 뜻이며, 기만은 양심 없는 행동의 핵심이다. 가능한 한 빨리 손을 떼고 자리를 뜨라.

4. 권위에 의문을 제기하라.

5. 아첨인지를 의심하라.

6. 필요하다면, 존경의 개념을 다시 정의하라.

7. 게임에 동참하지 마라.

- 음모는 소시오패스의 도구다.

8. 당신, 자신을 소시오패스로부터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은 그를 피하는 것, 어떤 종류의 접촉이나 연락도 거부하는 것이다.

9. 너무 쉽게 동정하는 당신의 성향에 의문을 제기하라.

10. 구제할 수 없는 사람들을 구제하려고 애쓰지 마라.

11. 동정심에서든 그 어떤 이유에서든, 소시오패스가 자신의 진짜 성격을 은폐하도록 돕는 일에 절대로 응하지 마라.

12. 당신의 영혼을 지켜라.

13. 잘 사는 것이 최선의 복수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국인의 5대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