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언규, '킵 고잉'
< 스스로 타석에서 내려오지 말자 >
(전자책 35%)
우리 인생에는 정해진 아웃카운트가 없다. 내가 시도할 수 있는 횟수의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다만 나 자신이 타인의 시선이나 평가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스스로 타석에서 내려올 뿐이다. 그 부분만 해결하면 어떤 시도를 하든 내 자유다. 물론 계속 시도하려면 밑천이 필요하다.
밑천을 마련해서 계속 시도할 수만 있다면 결국에는 승자가 될 수 있다. 이익이 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을 지금 바로 시작하라고 말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수많은 실패를 하는 것이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소득에는 세 종류가 있다. 내가 일을 해야만 흘러 들어오는 돈과 내가 가만히 앉아 있어도 자동으로 흘러 들어오는 돈이다. 바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자본소득이다. 근로소득은 내가 멈추면 같이 멈춘다. 내가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근로소득은 한계가 정해져 있다.
하지만 근로소득으로 내 사업을 시작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초반에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비용이 들지만 수익구조가 잡히고 나면 소득이 증가하는 속도가 빨라지는 구간이 생긴다. 그러면 번 돈을 재투자해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부자일수록, 더 부자가 되는 이유는 '총알'이 많기 때문이다. 도박판에서 결국 판돈이 많은 사람이 승리하는 것과 같은 원리다. 결국은 판돈을 계속 쏟아부을 수 있는 사람이 이길 수밖에 없다.
*소득의 종류*
- 근로소득 : 이 소득의 기본 재료는 '노동력'이다. 내가 멈추면 소득도 멈춘다. 반대로 말하자면 내가 움직이기만 하면 벌 수 있는 돈이다.
- 사업소득 : 이 소득의 기본 재료는 '생각'이다. 생각이 좋으면 돈과 노동이 따라온다. 따라서 생각이 좋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돈과 노동이 거의 들지 않는 '생각' 중심으로 사업을 구상한다. '생각'이 좋다는 것이 증명되면 더 많은 돈과 노동이 따라온다. 투자나 동업 제안이 계속 들어올 것이며, 수많은 근로자가 노동력을 공급하고 싶어 할 것이다.
- 재산소득 : 이 소득의 기본 재료는 '돈'이다. 돈이 많을수록 더 많은 자산을 갖게 되고 더 많은 자산 소득을 올리게 된다. 돈이 없으면 빌려서 할 수 있다. 빌리는 경우 소득 증가속도가 더 빠를 수 있지만, 더 빠르게 망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이 소득은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지키고 키우기 위해 필수적이다. 자산을 쌓은 사람은 부자가 되고, 돈을 아무리 벌어도 자산이 하나도 없는 사람은 노동이 멈추거나 사업이 멈추는 순간 몰락하게 된다.
- 이전소득 : 이 소득의 기본 재료는 '없다'. 그냥 받는 돈들을 일컫는 말이다. 얼마 전 정부에서 전 '대한민국 국민'에게 나눠 준 '긴급재난지원금'처럼 일정한 자격이나 요건을 갖추면 그냥 얻게 되는 돈을 말한다. 근로, 사업, 재산 소득을 올릴 수 없는 사람에게 국가에서 지원하는 금액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근로소득이 위험하다.

오늘 국내 화장품 회사 중 가장 큰 기업의 희망퇴직 시작을 알리는 뉴스가 나왔다. 보통 마케팅 발표에서 언제나 legend에 가까운, 교과서 같은 그래프를 제공하는 회사였다. 국내 화장품 1등이라는 이 회사의 공식은 영원히 깨지지 않을 것만 같았다.
근로소득은 한계가 있고 그 끝은 나의 의지가 아닐 수도 있다. 회사는 다르지만 아픔은 마음으로나마 느끼는 직장인의 마음.
지금 회사에서 근로소득이 사라진다면 어떻게 하지? 지금의 회사가 아닌 다른 회사로 이직을 통해서? 아니면 새로운 사업을 도전해서 사업소득을 얻는 기회를 얻을 것인가?
퇴사에 대해서 너무 멀게만 느꼈다. 월급이라는 소득 이외에 어느 하나도 기댈 곳 없다는 점이 장기근속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자산이나 어떤 재능의 포트폴리오라고 부를만한 다양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 어떤 것도 준비되지 않았는데, 코로나 행성이 지구와 충돌했다. 그리고 갑작스럽게 준비해야 할 것들이 폭발한 것 같다.
새로운 일을 찾는다면 그 방법과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한 가지는 공통될 것이다. 시작하기 전 준비와 공부! 새로운 트렌드를 바라보고 있는 자세까지도. 배움은 단순한 자기 계발이 아닌 생업의 도구로서도 필요한 오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