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n강연 Mar 08. 2017

처음 주식하는 방법 가치투자 공부가 먼저다.

인터넷 카페에는 ‘지금 사면 10배 대박주!’ ‘제2의 000 대박주’라는 문구로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었다. 

손실을 보고 있었던 나는 뿌리치기가 어려웠다. 

결국 나는 그런 문구가 있는 인터넷 카페에 가입하고, 

투자에 대한 정보를 유료로 받았다.

그래도 이전보다 조금 나아진 게 있었다면 

분위기에 휩쓸려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직접 정보를 보고

 판단한 뒤 투자하고자 애썼다. 정보가 확실하지 않으면 투자하고 싶지 않았다.

하지만 대부분 그런 곳에서 주는 정보는 단타 매매나 차트 매매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직접 정보를 보고 판단하려고 해도 판단 자체를 할 수가 없었다.


“지금부터 8백 원에 매수합니다. 매수 붙으세요.”

“지금 가격에 아쉽지만 손절합니다. 힘에 밀립니다. 지금 매도하세요.”

“밑꼬리 나옵니다. 따라 붙으세요.”


매매 위주의 이야기만 하고 있었다. 기업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없었고, 

테마 이야기나 차트, 수급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정보를 분석해보려 했지만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그 장단에 맞춰 매매를 하고 있었다.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단기적인 수익에 목말라 있었던 나는 그쪽 신호에 맞춰 투자를 하고 있었다. 

결과는 당연히 손실이었다. 앞이 보이지 않았다. 이즈음 되자 주식 투자를 한 게 후회가 되었다.

 주식으로 돈을 계속 잃으니 만회를 하기 위해서 편법인 것을 알면서도

 나도 모르게 그들에게 끌려다닌 것이다. 쉽게 얻으려고 하니 쉽게 잃어 버렸다.

 . 대박을 꿈꾸던 내가 너무 한심스러웠다. 

‘어떻게 하면 빨리 만회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만 머릿속에 맴돌았다.

뼈저리게 느꼈던 것은 주식 투자로 수익이 났다고 

그게 실력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거만에 빠지는 순간 내리막길을 간다는 것을 절대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또한 유료 카페에서 진행하는 단타 매매나 차트 위주의 매매도 옳지 않다는 것이다. 

주변에 그렇게 투자한 사람들에게 수익이 났는지 물어보라. 

100명이면 99명이 많은 손실이 났다고 대답을 할 것이다. 

그 성공한 1명이 내가 될 거라고 생각하지 마라. 투자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어야 한다.


우리가 사람을 평가할 때 그 사람의 실적이나 행동의 결과로 신뢰 여부를 결정짓는다

. 기업도 똑같다. 기업의 실적이 좋고, 현금 보유량이 많고,

 건실하게 사업 확장을 하면 주주들의 신뢰를 얻게 되고

 주주들은 장기투자를 하게 된다.

 그러면 주식을 파는 사람보다 사는 사람이 더 많아 지면서

 주가는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된다.


가치투자란 무엇일까?


회사에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적을 기반으로 진행하는 건전한 투자로 선진국에서는

이미 이런 투자가 자리를 잡고 있다.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아직 가치투자 보다는 차트매매 및 단타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시가총액으로 투자기업 판단하기

“시가총액은 기업의 힘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지표다”

대부분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주가 가격이 높으면 

그 회사의 힘이 크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건 잘못된 생각이다

. 회사의 힘은 바로 시가총액이다. 

시가총액은 ‘주가×주식 수’다. 

그래서 주가뿐 아니라 주식 수까지 파악해야 된다.

 결국 회사의 주가는 실적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시가총액도 잘 확인해봐야 한다. ‘실적이 깡패’라는 말이 있듯이

 실적이 좋다면 주가는 움직이게 되어 있다.


기업탐방 , 기업공시해석, 사업보고서로 우량기업판단, 기업실적파악 등

보는 방법을 배워 주식투자를 하면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가치투자방법으로 배우는 <난생처음 주식투자>  

3월 16일(목) 개강

과정 자세히 보기 및 신청 

http://powercollege.co.kr/module/lecture_view.php?no=75



매거진의 이전글 주식공부 시장의 흐름으로 주식 투자할 기업 판단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