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ower Writ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n강연 Sep 19. 2016

[책쓰기] 어떤 콘텐츠를 담을 것인가?

당신이 책으로 쓰고 싶은 콘텐츠를 찾고 있는가? 당신 주변을 둘러보라.



고객과 경쟁자, 그리고 나만의 강점을 찾아냈다면, 이제는 콘텐츠

다. 주변 사람들이 내게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중의 하나가 ‘책 속에

담을 콘텐츠’에 관한 것들이다. 흔히 책의 ‘소재’ 또는 ‘주제’로도 

불리는 콘텐츠를 찾는 일은 처음으로 책 쓰기를 하는 사람에게는 

결코 쉽지 않은 문제다. 

그래서 내가 알고 있는 사례를 통해서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지금 당신이 보고 있는 이 책은 ‘책 쓰기’에 관한 콘텐츠를 담고

있다. 그렇다면, 나는 ‘책 쓰기’라는 콘텐츠를 어떻게 찾았고, 

그것을 어떻게 책으로 쓰게 되었을까?


내가 처음 책을 쓰겠다고 마음먹은 때는 5년 전이다. 

사업 현장에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면서 쌓은 경험과 지식, 

그리고 삶의 지혜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사업과 관련된 책을 쓰겠다고 결심했다. 

하지만 나 역시 당신이 그랬던 것처럼, 현재의 일이 바쁘고 많다 보니

실행에 옮기지 못한 채 차일피일 미루게 되었다. 그

리고 책을 어떻게 써야 할지 몰랐기에 책 쓰는 일보다 더 급하고

 중요한 일들이 항상 우선순위에 있었다.

그러던 중에 출판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 후 주변 사람들로 부터 책 쓰기와 출판에 관한 질문이 쏟아져 들어왔다. 

나는 그때서야 책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주변을 둘러보니 책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은 많은데, 

책 쓰기를 안내해 주는 책이 너무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내가 쓸 책의 콘텐츠는 이렇게 해서 찾아낼 수 있었다.

자, 여기서 중요한 문제가 하나 있는데, 책 쓰기의 주제로 삼을 

콘텐츠를 과연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앞에서 이미 설명했던 것처럼 고객과 경쟁자,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한

 이해와 정리없이는 아무리 가능성 있는 콘텐츠를 찾았다고 해도

본인이 직접소화해낼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만약 당신이 출판사의 경영자나 편집자라면 그 콘텐츠를 소화할 수 있는 

저자를 찾아내서 기획 출판을 하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말이다.


나는 이 책의 콘텐츠를 ‘책 쓰기에 관한 책’으로 정한 후 

내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한 결과 최종적으로 선택할 수 있었다.


▶ 책 쓰기 책의 독자는 누구인가?

▶ 책 쓰기 책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 책 쓰기 책을 나는 집필할 수 있는가?

▶ 이 책을 써야 하는 이유는?

▶ 이 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 이 책을 출간 후에 내게 일어날 일들은?


나는 내 책의 콘텐츠를 찾기 위해 고심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기준을 활용하면 콘텐츠 찾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기에서 소개할 테니 여러분도 적극 활용해 보기 바란다


콘텐츠 찾기의 기준은 ‘당신이 필요성을 느끼는 것’에서 

찾는 것이다

책은 인간이 발명한 도구 중 가장 위대한 것들 가운데 하나로

 인정을 받고 있다. 책을 통해 선조들의 경험과 지식이 후손들에게

체계적으로 전해짐으로써 인류 문명은 발전을 거듭할 수 있었다. 

후손들은 ‘필요성’이 느껴질 때마다 책을 읽었다. 일찍부터 읽어 두었던

책들은 사람의 됨됨이를 가르쳤으며, 정보와 기술 관련 책들은 더

나은 삶을 만들어 주었다.

책을 읽은 사람과 읽지 않은 사람은 삶의 질이 다르다. 

책을 읽은 사람의 삶의 지평은 그가 읽은 책만큼 크다고 할 것이다. 

바로 이러한 ‘필요성’에서 책 쓰기의 콘텐츠를 찾아야 한다. 

당신은 삶을 살아가면서 부족함을 느끼는 영역이 있는가? 

이 책을 쓴 나는 출판사를 경영하며 저자 발굴의 필요성을 가졌고, 

누구든지 책을 쓰게 만들고 싶다는 필요성에서 이 책의 콘텐츠를 찾았다.


나는 ‘책 쓰기 책’을 통해 무명의 저자들을 발굴해서 

좋은 책을 기획 출판하겠다는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당신 역시 내가 그랬던 것처럼 당신만이 느끼는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그 필요성을 분명히 해야 한다. 그리고 그 필요성이

 다른 책을 통해 채워지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아마 유사한 책들이 나와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실망하지 마라. 당신이 쓰고자 하는 책에 

당신만의 관점과 메시지만있다면 성공의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 "이젠, 책쓰기다" 도서 中 -


성공책쓰기플러스 카페 : http://cafe.naver.com/successband

매거진의 이전글 제목으로 책을 집어 들게 만들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