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n강연 Mar 15. 2017

업황의 흐름으로 주식 투자할 기업 판단하는 법

                                                                                                                             

업황은 같은 산업이나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현재 현황을 의미합니다. 

업황에 대한 흐름은 정말 중요합니다. 투자 심리로 연결되어 주가 흐름에 막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게임 기업들이 2014년~2015년에 성장하면서 분위기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게임주들의 주가가 대부분 올라갔고, ‘컴투스’나 ‘게임빌’ 같은 경우에는 바닥 대비 10배나 올랐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경쟁 심화와 중국 게임 합세로 업황이 좋지 않습니다. 옥석 가리기를 해도 투자할만한 기업을 찾기 힘듭니다. 이렇듯 업황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산업은 어떤 섹터가 있는지 알아두면 좋습니다. 업황의 흐름은 상황에 따라 좋아질 수도, 안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산업이 커지는 섹터를 찾아내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업에 대한 편견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그 산업 섹터가 나쁘다고 하더라도 향후 상황에 따라 좋아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철강업이 중국 때문에 좋지 않았지만 치킨게임이 끝나면서 경쟁업체가 많이 무너졌습니다. 반사 이익을 한국 철강업이 가져왔고 업황의 흐름이 좋아진 사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산업 선정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업분석과 똑같이 접근하면 됩니다. 산업도 결국 실적이 잘 나와야 하고, 미래가 있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애초부터 부채가 많은 산업이고, 이익률이 적게 나오는 산업이라면 성장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미래에 대한 투자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산업일수록 좋습니다. 산업 쪽 섹터를 공부하다보면 피해야 할 산업과 투자하고 싶은 산업으로 나눠지게 될 것입니다. 본인 스스로가 확신이 드는 산업 위주로 투자를 진행하면 좋습니다. 공부해서 향후 성장성이 있는 산업을 선택하도록 하세요.
산업구조가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은 사실 투자하기도 전에 꺼리게 되는데, 그쪽 분야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했을 때 접근을 시도하길 바랍니다. 이렇듯 산업에 대한 공부는 필수이며, 정기적으로 하나씩 산업을 공부해서 마스터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은 산업 섹터에 대해 정리하고, 나열한 <표>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읽어보세요. 그리고 내가 원하고, 자신 있는 분야가 나온다면 체크해보세요. 최종 체크를 마친 후 살펴보면 산업에 대한 나의 호불호를 알 수 있으니 필히 진행하기를 추천합니다. 


                                                                                                                             

또 산업에 대한 섹터를 공부한 후에는 미래 유망주로 꼽히는 산업들도 분석해보세요.
다음은 <난생처음 주식투자>의 저자이자 주식전문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이재웅 대표가 선정한 '미래 유망 산업'입니다. 참고하여 업황의 흐름과 산업 전반을 

공부해나가면 좋을 것입니다. 


                           

미래 유망주로 꼽히는 산업들


                                                                                                                            

업황은 투자 심리가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업황도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 

가장 빠르게 파악하고 싶다면, 대형주들 위주로 흐름을 체크해보세요.
정보가 부족하다면 애널리스트들이 쓰는 리포트들을 꾸준히 읽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당신의 투자 판단력을 키워 줄 업황 분석을 통해 주식 투자의 워밍업을 끝내 보세요.


난생처음주식투자 클래스 (6주과정)

초보부터 시작하는 잃지 않는 주식 투자법인 '가치투자' 방법으로 

기업을 분석하고 종목을 구매하는 방법, 매매/매도 타이밍을 사업보고서, 손익계산서 등

정확한 지표 아래 실행하여 안전하게 수익내는 주식의 공부법을 알려드립니다.

신청 : http://powercollege.co.kr/module/lecture_view.php?no=75

매거진의 이전글 주식입문 : 박스권 , 전저점 이탈시 매도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