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ower Writ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n강연 Sep 19. 2017

[컨텐츠/원고기획] 책쓰기에서 '기획'이 중요한 이유


논픽션 책을 쓰는 전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획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책의 기둥을 세우는 단계이며, 책을 쓰는 과정을 스스로
얻는 것이 많은 과정이기도 합니다.



기획 단계가 중요한 이유?

처음에는 신뢰할 수 있는 자신만의 지식을 정보 전달하기
위해서 쓰지만 앉아서 계획없이 자기개발서와 같은 책을

쓸 수 없다는 것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먼저, 아래 사항을 먼저 알아두세요.


- 독자가 원하는것이 무엇인지 고민할 것
- 당신이 가장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지 말것
- 같은 카테고리 / 틈새 시장의 책이 너무 많다는 것


이런 자기계발, 논픽션 예비저자분들은 책의 주제뿐만 아니라 시장에
대해서도 연구해야 합니다. 이 작업들은 시간이 걸리지만 독창적인
아이디어, 매력적인콘텐츠, 독자에게 해결책을 줄 수 있는 콘텐츠로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계획, 작성 및 출판 한느 과정에
오래 걸릴지라도 저자 스스로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1. 책의 목표 정하기

논픽션 책의 목표는 사람들 돕는 것입니다.
지식전달을 하거나, 여행서를 써서 가이드를 작성할 경우 좋아하는 장소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듯이 청중을 위해 글을 쓴다는 마음으로
작가 스스로 깨닭고 생각의 전환을 한 후 책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이나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독자에게 도움이 될 것인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지, 경험에 의한 정보를 제공할지?에 대해서도 정해야 하죠.
이런 것들을 정의하고 스스로 대답해봄으로써 당신은 책의 주제와 그것에 속한
틈새 시장의 정의를 해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2. 틈새 시장에 대한 정의 내리

오늘 날에는 틈새시장은 특정 주제의 모든 문화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요리책을 쓰고자 할때는 다양한 요리책들이 있으므로, 
다양한 틈새시장이 이미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함께
다양한 또다른 기회를 정확히 찾아야 합니다.

비슷한 시장의 책의 리뷰를 읽어보면 부정적인 내용들이 있는데
이를 반영하여 사실을 밝혀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쟁사 도서를 분석함으로써 언제 책을 출간할지 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잠재 고객을 정의하십시오.

일단 리뷰를 읽기 시작하면 독자를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을 조사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동일한 틈새 시장에서
다른 도서의 리뷰를 보는 것이 잠재 고객을 발견하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것은 책의 목표를 더 잘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책의 글쓰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주제에 대한 접근 방식과 글쓰기 스타일 유형이 

더 잘 표현 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최종적으로 궁극적인 목표인 예비독자를 기쁘게 할 수 있는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http://powercollege.co.kr/module/lecture_view.php?no=33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을 바꾸는 책 한권의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