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ower Writ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n강연 Nov 28. 2018

퍼스널 브랜딩, 직장인도 책쓰기로 완성해보세요

퍼스널 브랜딩, 직장인도 책쓰기로 완성해보세요


퍼스널 브랜딩의 역할

정년을 사수하고 싶다면 일찍부터 퍼스널 브랜딩

(PersonalBranding)에 집중해야 한다. 자신을 확실한 이미지로 

구축시켜 다른 이들에게 빠르고 확실하게 알리는 것이 결국은 

나의 가치를 높이고 남들과 비교해 강점을 부각시키는 유용한 자산이 되기 때문이다.

퍼스널 브랜딩=알려지다

인정받는 직원은 자연스럽게 주변에 입소문을 타게 된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로부터 같이 일하고 싶은 직원으로 인식된다.

이런 그룹이 회사를 넘어 같은 업계 타사에까지 전달될 수도 있다.

이렇게 알려지면 자연스럽게 가치가 높아진다. 회사 내에서 

신규 사업을 추진할 때 믿고 맡길 수 있는 직원으로 뽑혀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될 수도 있고, 결원이 생긴 자리에 

추천받아 연봉 인상과 함께 이직할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건 이렇게 한 번 알려지게 되면 그다음부터는

자신의 확실한 정체성이 생겨 어떤 누구에게도 자연스럽고 확실하

게 어필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20년 가까이 회사를 다녀도 시

장에서 인지되지 못한 사람들도 있는가 하면, 고자 5년 남짓한 경

력에도 늘 회자되는 사람도 있다. 실로 퍼스널 브랜딩의 힘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퍼스널 브랜딩=가치 상승

직장인에게 있어 자신의 가치를 상승시키면 두 가지 결과를 얻

게 된다. 하나는 승진, 또 다른 하나는 연봉 상승이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발전시킨 사람은

하나확실한 브랜드를 지닌 직원으로 타인들에게 각인됨으로써 자

신의 진정한 가치를 알리고 전할 수 있다. 이 경우, 다른 업체어서

스카우트하기 위해 승진과 연봉 인상을 제안하기도 한다. 또한,

회사 내에서도 자신이 가고자 하는 부서나 담당하고 싶은 업무를

맡아서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업무별로 전문성의 차이가 있겠지

만, 한 가지를 잘하면 다른 업무도 잘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기

기 때문이다. 다른 직원과 비교하며 타인을 비난했던 것을 잘 생

각해본다면 그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고유의 브랜드가 있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0대에 직장생활을 하며 "책출간"을 한 뒤 투자를 통해 기업가롤 변신한 박성진 대표

책쓰기를 배워 책을 출간하였고,  출간된 지 6개월이 되자 박성진 대표를 찾는 

기업 강의가늘었고, ‘취준생이 입사 희망하는 대기업 70%에서 

신입사원 교육을 한 강사’라는 놀라운 타이틀도 얻었다. 

동시에 실행가 박성진의가능성을 눈여겨 본 투자자도 나타났다.

 책을 쓰면서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저서라는 강력한 무기까지 

장착한 그는 과감히 퇴사를 했다. 

그리고 자신과 같은 열정과 실행력을 가진 청년들과
함께 4개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업가로, 20대에게 희망을 전하는 

강연가로 활동하고 있다.


 퍼스널 브랜딩=목표 달성

보통 직장인에게 최종 목표는 회사에서 가장 잘할 수 있는 일

을, 오래도록, 재미있게 하다가 정년을 채우고 은퇴하는 삶이 아

닐까 싶다. 물론 중간에 다른 사업을 시작해 목표를 달성하는 것

도 좋은 방법일 수 있지만, 확률적으로 회사원들의 50대 이후 삶

은 직장에서 답을 찾는 것이 훨씬 안정적이다. 그러므로 꼭 사업

을 해보고 싶은 사람이나, 반드시 성공할 자신이 있는 사람이 아

니라면 정년까지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내야 한다.

퍼스널 브랜딩은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자 이후의 모든

단계를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자신이 만들어가는

브랜드에 따라 향후 펼쳐질 경력 관리와 성과, 앞으로 만나고 접하게 될 

인적 네트워크 구성이 천양지차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승진하려면 책을 써라"

상품도 그러하듯 정확한 브랜드화를 거치지 않고서는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한다. 정년까지 자신의 일을 하고 싶다면 

퍼스널브랜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이다.

직장인들은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책출판"에 도전하고 있다. 출판을 통해 자신만이 갖고 있는

"진짜 지식"을 책을 통해 알리며,

경쟁자와 차별화할 수 있는 좋은 매체다.

책쓰기에 도전하면 자신의 업무 영역에서 엄청난 내공을 쌓을 수 있으며

 비즈니스적인 좋은 기회들이 찾아오기 때문에

책을 써서 직장인들도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


성공책쓰기 아카데미 

책쓰기를 통해 비즈니스 기회와 퍼스널 브랜딩을 완성할 수 있돌독

'진짜 지식'을 갖은 현장 전문가들에게 책쓰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직장인/ 사업가 / 전문가 등 다양한 사람들이 책쓰기를 통해

비즈니스와 연계할 수 있도록 코칭수업을 진행하며, 라온북 출판사에서

운영하고 있다.

책쓰기 일일특강 보기 : https://cafe.naver.com/successband/24251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기업가는 개인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책을 써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