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ower Writ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n강연 Oct 25. 2016

출판프로세스 1단계: Planning


책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출판하기까지의 전체과

정을 궁금해하게 된다. 출판사와 계약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고를 쓰

기만 해도 되는 건지, 원고를 완성하고 나서 출판사를 찾아가야 하

는 건지, 아니면 자비출판을 준비해야 하는 건지 궁금한 점이 많아

도 출판에 대해 알지 못하면 답답할 수밖에 없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책을 쓰고 출판하기까지의 전체과정을 살펴

보기로 한다. 일반적인 출판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4계로 진행된다.


Planning :쓸거리 찾기 및 모으기, 시장조사. 컨셉 정리, 주제 결정, 

                  자료정리, 출판 기획서작성

Writing : 가제목결정, 목차정리, 머리말쓰기, 본문쓰기

Publishing : 편집, 제작

Marketing : 홍보, 광고


1단계: Planning


‘책 쓰기를 위한 계획’은 책의 모든 것을 준비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책의 소재가 되는 쓸거리를 찾는 것에서부터 출간 후의 마케

팅까지 전체과정을 먼저 생각하고 준비하는 작업이다. 당신 책을 구

입해서 읽어줄 타겟고객을 정하고, 그들의 원츠를 찾아내는 것이다.

또한 이미 출간된 유사한 책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차별화요소를 찾

아내는 단계이기도 하다. ‘Planning’단계에서 수행해야 하는

것들을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쓸거리 찾기와 모으기: ‘어떤 내용의 책을 쓸 것인지’를 먼저 정

하고, 그에 맞는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막연히 책을 쓰고 싶다고

해서, 그리고 반드시 써야 한다는 이유로 무작정 시작한다면 시간

낭비가 될 뿐이다. 우선적으로 본인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를 정하

고, 그에 맞는 책을 쓰는 데 필요한 쓸거리를 찾아내서 모아야 한다.

당신이필요로하는쓸거리는주변에서접하기쉬운신문, 잡지, 책, 광

고, 블로그, 카페 등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시장조사: 우선 대형서점으로 시장조사를 나가라. 당신이 정한

쓸거리와 유사한 책이 있는지 확인하라. 유사한 책이 없다면 블루오

션 상품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당신에게는 행운이다. 하지만 유사한

책이 있다면, 레드오션 상품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철저하게 대비

해야 한다. 유사한 책들을 비교 분석하고, 잘 팔린 책과 안 팔린 책

의 원인을 생각해 보면서 그 이유를 찾아봐야 한다. 또한 그 책들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디자인과 편집 상태까지 꼼꼼하게 살펴봄으로

써 당신이 쓸 책의 방향에 대해 미리 생각해 봐야 한다.


컨셉과 주제 결정 및 자료 정리: ‘당신 책의 컨셉은 무엇인가?’

라고 물었을 때 자기 책의 컨셉을 정확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책

쓰기 에서의 컨셉은 그 책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저자의 생각을 말

한다. 컨셉과 주제를 정하면, 그에 맞는 샘플북을 찾아서 준비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그 다음으로 할 일은 컨셉과 주제에 맞는 자

료를 본격적으로 찾은 것이다. 자료를 찾을 때는 당신이 정한 컨셉

과 주제와 연결할 수 있는 사건이나 사람, 이벤트, 이미지, 이론과 사

례 등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것이 좋다.


 출판 기획서의 작성: 출판 기획서는 출판사에 출간을 제안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일에는 밑그림이 있어야 하듯 출

판에서도 마찬가지다. 출판 기획서는 책을 출간하기 위해 밑그림을

그리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잘된 출판 기획서는 책의 완성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판매율 상승으로 이어진다.


저자&예비저자와의 책 출간지식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성공책쓰기플러스

http://cafe.naver.com/successband

----------------------------------------------------------------------------------


출판사대표가 알려주는 책쓰기에 대한 모든것 !

성공책쓰기 특강

11월 3일(목) 오후 7시30분

신청 및 자세히 보기 : http://cafe.naver.com/successband/17412



매거진의 이전글 목차가최종 선택을결정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