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매거진
글쓰는 건축가의 건축 스케치북
실행
신고
라이킷
7
댓글
공유
닫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브런치스토리 시작하기
브런치스토리 홈
브런치스토리 나우
브런치스토리 책방
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글쓰는 건축가
Oct 11. 2024
어머니의 집_르꼬르뷔제
이 주택은 근대건축 최고의 거장이라는 르 꼬르뷔제가 설계한 '어머니의 집'이다. 그의 경력에서 비교적 초창기에 지어졌고, 부모님을 위한 주택으로 설계한 것이다. 그의.아버지는 비교적 일찍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100세 넘게 장수하셔서 끝까지 이 집에서 살았다고 한다.
그는 먼저 이 설계안을 정해놓고 그에 맞는 땅을 찾아나섰다고 하는데, 이 땅을 보는 순간 여기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호수를 바라보는 길쭉한 장방형의 대지인데, 나무가 많고 마당과 잘 어우러지도록 설계되었다.
사실 그의 대표작들보다 규모나 계획안이 좀 단출한 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옥상 정원이나 가로로 긴 창, 내부에서 순환하는 건축적 산책로 등 핵심요소들이 잘 구현되어 있다.
이 스케치는 '집을 순례하다'라는 책을 보고 그린 것인데, 건대건축 거장들의 주택 걸작들을 현직 건축가의 섬세하고 따뜻한 눈으로 꼼꼼하게 적어놓아 무척 볼만했다. 앞으로도 몇 개의 스케치가 이어질 예정이다.
거장의 걸작 주택이라고 하지만 사진으로 스윽 본 정도지 따라 그려보며 깊이 스터디해보지 못했다. 걸작이면 걸작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있을 것이디. 그것을 찾아내는 것이 진짜 스터디가 아닐까 싶다.
keyword
주택
근대건축
글쓰는 건축가
소속
직업
소설가
건축가 김선동의 브런치입니다. 건축과 관련된 소설과 건축에 관한 생각들을 정리해서 써보고자 합니다.
구독자
670
제안하기
구독
매거진의 이전글
사선형의 테라스가 있는 소형빌딩 스케치
곡면과 축을 활용한 전시시설 스케치
매거진의 다음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