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경환 Apr 23. 2022

삶과 일의 새로운 가치관을 만들게 해 준 경험들

<한달 어스_자기발견 > #6

자기 발견 6번째 이야기



당신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 하나의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나의 가치관에 큰 영향을 미친 사건이 세 가지가 있다.


" 프로들은 시간이 곧 돈이야. "

어린 시절 나의 꿈은 '가수'였다. 고등학생 때 처음 음악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만나게 된 선생님은 음악적 성장뿐만 아니라 내가 생각하는 '어른'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신 분이시기도 하다.

선생님의 제자들은 모두 '사부'라고 부른다. 본인은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본인이 알고 경험한 것을 제자들에게 '전수' 해주는 사람이기에 선생님이 아닌 자신을 '사부'라고 불러달라고 했다.


사부를 통해서 예술하는 사람에게 시간 약속 이란 무엇인가를 배웠다.

당시 정확한 상황은 기억나지 않지만 레슨 시간에 늦으면서 엄청 혼이 났다.


" 프로들은 시간이 곧 돈이야. 무대에서 공연을 하던,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하던, 프로들은 시간으로 돈을 받고, 그 돈을 벌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을 해야 하는지는 네가 더 잘 알 거야.
음악 하는 사람이 시간 약속을 못 지킨다는 것은 같이 음악 하는 상대방의 돈을 뺏는 것이고 상대방의 노력 자체를 무시하는 행동이야. "


이 말을 듣고서는 아차! 싶었다. 무대에 오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는 내가 더 잘 알고 있음에도 거기까지 생각을 못했던 것이다. 그 뒤로 시간 약속을 목숨처럼 여겼다. 남이 보면 유난을 떤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지금도 상대방과 시간 약속은 강박처럼 지키려고 하는 편이다.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그 공간에는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힘이 있다. 그 반응에 우리의 성장과 행복이 달려있다. " - 빅터 프랭클 -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 책에서 발견하게 된 문장이다. 이 문장은 내 인생의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고, 지금까지도 힘들거나 감당하기 어려운 순간들이 찾아보면 이 문장을 다시 생각한다.


<죽음의 수용소>는 군대에서 읽게 된 책이다. 군대는 본인의 의지 보다 국방의 의무를 위해서 가는 것이 대부분 일 것이다. 정해진 일과표에 따라 생활해야 하고 정기 휴가 외에는 사회와 단절된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다. 마치 감옥에 갇혀서 시간을 보내는 것과 같은 답답함이 있었지만 이 책을 읽고, 인생 메시지를 만나게 되면서 관점이 달라졌다.

여러 자극에서도 어떤 반응할 것인가는 내가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군 생활이 한결 편해졌고, 남은 군생활을 주체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도 생각하지 못한 상황들로 인해서 어려움이 나타날 때면 그 상황 자체를 다르게 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 시간으로 싸우면 안 돼요 "

비즈니스를 처음 시작 하면서 리더에게 피드백을 들었던 말이다.


새로운 목표를 갖게 되면서 다른 사람들보다는 늦은 나이에 회사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일이라는 것을 처음 하다 보니 일을 바라보는 관점도, 실력도 부족했다. 다행히(?) 일과 성장에 대한 욕심이 많았기에 나는 주어진 일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했다. 문제는 최선을 다하는 방향성이 틀렸다는 것이다.


실력이 없으니 야근은 당연했다. 남들 다 퇴근하고 늦은 시간까지 혼자 남아서 일을 하는 시간들이 많아졌고 점차 야근이 당연해졌다. 결국 리더에게 피드백을 받았다.

" 시간으로 싸우면 안 돼요. 생산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해야지, 일이 많다고 계속 시간으로만 싸우려고 하면 높은 수준의 일들을 만들어 갈 수 없어요 "


처음에는 그 말의 뜻을 이해할 수 없었다. 일이 많고, 나는 그 일을 처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시간으로 싸우지 말라니. 몇 번 더 피드백을 받고 나서야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다.

어떤 일은 일 자체가 고도화되기 전까지는 단순 반복적인 일들을 하게 되는데, 그때 단순 반복한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 최대한 단순 반복한 일을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고, 자동화를 통해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그 일을 더 수준높은 결과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실력이 늘고 성장할 수 있다.


덕분에 일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었고, 지금도 일을 하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찾고 나만의 성장 포인트를 만들어 가고 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좋은 리더를 만난다는 것은 정말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똑똑하고 실력 좋은 리더는 세상에 많지만, 팀원의 성장에 관심을 갖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리더를 만나기란 쉽지 않다.

(Thank you! Arnold!)



오늘의 자기 발견 끝!


#한달어스 #한달쓰기 #자기발견

#시간 약속은 목숨처럼

#자극과 반응 사이에 빈 공간

#시간으로 싸우면 안돼요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발견한다는 것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