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 Feb 23. 2023

여자배구 흥국생명 vs 도로공사 230223 편파리뷰

김연경, 엘레나 쌍포가 아본단자 감독에게 데뷔전 승리를 선물했다 

경기요약.

1세트 : 흥국생명 선발 라인업은 변화가 없었다. 두 팀은 점수를 주고 받으며 경기를 이어갔으나 김연경과 옐레나의 쌍포가 도로공사의 추격을 뿌리쳤다. 흥국생명 승

2세트 : 캣벨을 효과적으로 막은 것이 통했다. 아본단자 감독은 선수들에게 구체적인 지시를 계속 내리며 세트를 챙겼다.

3세트 : 듀스를 세 번까지 이어가는 치열한 경기였다. 김연경과 옐레나가 좋은 활약을 펼치며 경기를 이끌었고, 경기 도중에는 여러 차례 역전과 재역전이 이뤄졌으나 옐레나가 깔끔하게 마무리를 지었다.


아본단자 감독이 사전 인터뷰에서 자기는 적응해야 하니까 코치들이 도와줄 것이다,라고 말했듯이 흥국생명 선발 라인업은 변화가 없습니다. 이원정 세터가 첫 서브를 넣으며 1세트 시작합니다. 첫 득점은 김연경! 이원정이 길게 쏘아준 토스를 그대로 꽂아 넣습니다. 이번에는 옐레나 블로커 터치아웃 득점. 그러고 보니 오랜만에 김연경 좌, 옐레나 우로 배치했네요! 김다은의 첫 범실로 한 점 내줍니다. 배유나의 네트 근처 플레이가 성공하면서 2:2.


옐레나의 스파이크가 블로킹에 걸리네요. 실망한 표정의 옐레나. 오른쪽 전위로 온 김연경의 공격도 아웃. 2:4가 됩니다. 문정원 서브 범실로 3:4, 캣벨 공격을 블로킹으로 막았으나 터치아웃되어 3:5, 임명옥의 디그에 이어 박정아 공격 성공으로 3:6이 됩니다. 그러나 김다은이 빈 공간을 잘 노려 4:6, 캣벨의 백어택을 이주아가 블로킹해 5:6 점수 차를 슬슬 좁혀갑니다. 긴 랠리 끝에 박정아 공격이 성공하면서 다시 두 점 차.


옐레나 스파이크가 블로킹에 한 번 더 걸립니다. 5:8로 첫 번째 테크니컬 타임아웃. 김해란의 디그가 빛나면서 이원정-김다은으로 이어진 오픈이 시원하게 성공합니다. 페인트 박정아라고 부를까 봐요, 가운데 빈 곳으로 가볍게 밀어 넣습니다. 6:9. 옐레나가 블로킹에 벌써 세 번째 걸리면서 6:10. 오늘 흥국생명 약간 긴장했나 봅니다. 이윤정 서브 범실로 7:10. 박정아 오늘 펄펄 날고 있네요.


그러나 김연경이 복수하듯 쳐내기로 한 점 성공, 곧바로 캣벨이 받아쳐서 다시 네 점 차로 벌어집니다. 이번엔 옐레나가 백어택을 한껏 때립니다. 막을 테면 막아봐, 이런 마음인 듯! 시원하게 성공하면서 한 점 회복하나 캣벨의 공격으로 다시 9:13입니다. 작전타임 후 김연경의 오픈이 캣벨 맞고 아웃, 곧이어 서브 에이스까지 성공하는 김연경, 점수는 11:13 두 점 차로 줄어듭니다.


오늘 두 팀의 목적타는 김다은과 문정원이네요,라고 쓰는데 난데없이 김연경의 짧은 서브가 빈 공간에 떨어지면서 서브 에이스 추가. 옐레나가 이번에는 안 당해,라고 내려친 오픈 공격이 캣벨 맞고 나가면서 13:13 동점을 만듭니다. 배유나의 이동 공격을 잘 막았지만 옐레나 공격이 정대영 맞고 우리 코트에 떨어져 실점. 이어지는 박정아 연타로 한 점 다시 추가. 박정아 오늘 왤캐 잘하나요, 벌써 6득점입니다. 이 와중에 캣벨 서브 범실로 다시 한 점 차, 박정아 공격을 받아 김다은이 가볍게 넘겨 동점을 만듭니다. 이번엔 옐레나 밀어 넣기 성공으로 16:15, 드디어 역전하면서 두 번째 테크니컬 타임아웃으로 갑니다.


아, 박정아, 약간 미워질라고 합니다. 7 득점 째 올리고요, 배유나의 서브 에이스까지 터지면서 다시 역전, 배유나도 얄미워지려고 합니다. 김다은 빼고 김미연 출전! 김다은 대신 김미연에게 서브를 넣는 도로공사, 하지만 잘 막아냅니다. 옐레나가 문정원 쪽으로 날카롭게 보낸 서브가 에이스, 18:17이지만 정대영의 속공이 터지면서 다시 동점. 왼쪽 전위에 올라온 김미연에게 공이 갔지만, 도로공사가 점수를 가져가네요.


옐레나가 또다시 한 방 해주네요. 캣벨의 손에 맞았지만 바닥으로 떨어지면서 19:19. 이원정 세터가 그물 쪽에 붙여 아슬아슬했으나 김연경이 기가 막히게 밀어 넣습니다. 20:19. 김미연의 서브가 이어집니다. 옐레나 백어택! 흥국생명이 드디어 2점 차로 앞서갑니다. 김미연 또다시 서브, 임명옥이 잘 받았으나 전새얀 공격을 이주아가 블로킹으로 막습니다. 22:19. 김미연이 짧은 서브를 넣고 임명옥이 잘 받아 전새얀이 다시 한번 올렸으나 블로킹으로 막아냅니다. 23:19. 이번엔 김연경 밀어 넣기로 가볍게 세트 포인트를 만듭니다. 김미연의 강력한 서브가 리시브를 흔들고 이주아의 첫 속공이 터지면서 1세트는 흥국생명이 가져갑니다.


2세트

박정아 백어택과 배유나 블로킹으로 2세트 시작합니다. 정대영 서브 범실로 한 점 만회, 김연경이 밀어 넣은 페인트가 애매모호한 자리에 떨어지면서 애매모호한 수비가 되어 확실한 점수를 돌려줍니다. 곧이어 이어진 김연경 스파이크, 코트에 꽂힙니다. 이원정 서브 범실로 3:3.


문정원의 서브를 김미연이 받아 이원정-옐레나로 이어지는 오픈 공격 성공. 캣밸의 오픈이 밀려 나가면서 2점 차로 벌어집니다. 5:3. 배유나의 이동공격을 김미연이 받고 옐레나의 백어택이 수비수 맞고 나가 6:3을 만듭니다. 1세트와는 정반대의 상황. 캣벨의 첫 번째 공격을 김해란이 잘 받았으나 두 번째 공격은 옆으로 도망가네요. 그러나 곧이어 박정아 공격을 옐레나가 블로킹으로 막습니다. 7:4에서 김나희 서브. 캣밸이 백어택으로 공격하지만 이번엔 이주아 블로킹에 걸립니다. 8:4로 첫 번째 테크니컬 타임아웃 들어갑니다.


이번에는 캣벨의 공격 옐레나 맞고 나갑니다. 그러나 배유나 서브 범실로 9:5, 이원정의 엄청난 수비가 있었지만 그 빈자리로 파고든 박정아 한 점 쫓아옵니다. 하지만 옐레나 백어택으로 바로 응수하지요. 10:6, 김미연의 서브가 날카로웠지만 흥국생명 코트 가운데가 비어 있네요. 문정원 밀어 넣기 성공. 득점은 하지만 서브는 범실 하는 박정아, 11:7로 네 점 벌어집니다.


캣벨의 빠른 밀어 넣기를 옐레나가 받고 이주아-김연경으로 이어지는 오픈 공격 성공. 12:7로 한 점 더 도망갑니다. 이원정 세터를 공략하라는 김종민 감독의 지시. 하지만 우리 원정 선수 블로킹 잘하는데 말이죠? 마침 이원정 앞에 캣벨이 쳐내기로 한 점 가져갑니다. 김미연-김나희의 어려운 리시브를 김연경이 받아한 점 추가, 캣벨의 공격이 엔드라인 앞에 떨어지면서 도로공사도 한 점 추가, 13:9로 네 점 차이를 유지합니다. 김연경의 빠른 오픈이 성공하면서 다시 다섯 점 차. 캣벨 오픈이 블로커 맞고 나가면서 다시 네 점 차. 김미연 밀어 넣기가 나가면서 세 점 차로 줄어듭니다.


하지만 옐레나가 막아줍니다. 캣벨 맞고 나가면서 다시 네 점 차. 캣벨의 백어택이 블로커 맞고 나가면서 다시 세 점 차. 경기가 아슬아슬합니다. 김미연 서브받고 돌아온 공을 스파이크합니다. 16:12, 두 번째 테크니컬 타임아웃입니다. 타임아웃 끝나자마자 김미연 몸을 던지는 공격 성공, 곧이어 옐레나 서브가 임명옥 맞고 나가면서 다시 한 점, 이원정-옐레나로 이어지는 백어택 성공 19:12, 캣벨의 공격 라인 아웃되면서 흥국생명이 20점 먼저 도착합니다. 오늘 옐레나 백어택 무섭네요. 문정원이 리시브를 잘했지만 박정아 공격이 엔드라인 벗어나면서 21점, 오랜만에 박정아 공격이 성공하면서 연속 득점을 저지합니다.


이윤정 서브가 김미연 손을 맞고 나가면서 21:14, 이주아 이동공격이 나오면서 22:14, 캣벨의 백어택이 옐레나 옆으로 스쳐가면서 22:15, 이주아 이동공격 또 성공해서 23점 능선에 먼저 올라가는 흥국생명! 캣벨도 슬슬 발동을 거는가 봅니다. 강한 오픈 공격 성공으로 23:16, 이번엔 김나희 이동공격 성공으로 세트 포인트를 가져옵니다. 캣벨 공격이 블로커 맞고 나가면서 24:17, 그러나 캣벨이 아무리 힘을 내도 김연경이 시간차 공격으로 2세트를 끝냅니다.


아본단자 감독은 뭐라고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선수들에게 구체적으로 지시를 하는 것 같아요. 입을 가리고 뭐라고 얘기를 계속하는데 말씀을 많이 할 때마다 뭔가 성공하네요. 오호, 신기합니다.


3세트

2세트까지 옐레나 14, 김연경 13, 이주아 7점을 기록했고 도로공사는 캣밸 11, 박정아 10으로 맞서고 있습니다만, 역부족인 것 같습니다. 김다은 다시 들어왔고, 표정이 밝습니다. 도로공사는 약간 긴장한 표정, 이원정 세터의 서브로 3세트 시작합니다. 박정아의 다이렉트 킬로 선취점 가져가는 도로공사. 옐레나 오픈 공격이 박정아 손 맞고 안테나 맞으면서 1:1. 서로 연타를 주고받는데 흥국생명 터치넷 범실로 도로공사가 한 점, 김다은 리시브가 흔들리자 김미연으로 바로 교체합니다.


옐레나 평범한 오픈 공격을 도로공사가 쳐다보기만 해서 한 점 쫓아갑니다. 배유나가 시간차에 이어 다시 오픈 공격으로 오늘 첫 공격 득점을 냅니다. 이번엔 김미연 차례, 깔끔한 직선 공격이 바로 꽂힙니다. 김미연 짧게 밀어 넣은 공을 받아 박정아 백어택을 꽂습니다만 엔드라인 아웃. 4:4 동점이 됩니다. 어머나, 옐레나 서브가 홈런입니다. 박정아를 맞힐 뻔했는데 말이죠. 한 점 앞서나 싶더니 이윤정 서브 범실로 다시 동점. 캣벨 공격이 김연경 손가락 맞고 나가면서 다시 한 점 리드하는 도로공사. 그러나 이원정-이주아로 이어지는 이동공격이 터지면서 다시 6:6.


어정쩡하게 도로공사 속공을 막아냈으나 박정아 퀵오픈이 옐레나 다리 때리면서 7점, 김미연의 팬케이크가 성공하고 김연경이 받아치면서 흥국생명도 7점, 이 팬케이크에 대해 비디오 판독이 들어갔으나 여러 각도에서 봐도 손등에 정확히 올라갔습니다만 심판위원들이 오래 보네요. 아니, 이걸 어떻게 수비 실패로 봅니까? 김미연이 웃으면서 항의를 하지만 먹히지는 않네요. 6:8로 첫 번째 테크니컬 타임아웃입니다.


랠리 끝에 배유나 공격 성공인데, 흥국생명 수비진이 이번엔 좀 어수선했네요. 도로공사가 3점 앞선 상태에서 네트를 사이에 두고 김연경과 박정아가 다투는데 김연경이 이겼군요. 캣벨의 공격을 김해란이 받고 김연경이 직전 공격이 성공해 8:9, 그러나 배유나의 빠른 중앙공격이 터지면서 8:10이 됩니다. 세터는 김다솔로 바뀌고 곧바로 오버넷이 나오면서 한 점 더 벌어지네요.


캣벨의 연타 공격을 옐레나가 막아내면서 9:11, 김연경 서브로 이어집니다만 네트를 못 넘겨서 9:12, 김미연 스파이크가 배유나에게 걸리면서 9:13, 여기서 아본단자 감독이 작전타임을 부릅니다. 그나저나 이재형 캐스터 원래 별로인데, 오늘은 진짜 말 밉게 하네요.


옐레나의 강한 공격이 문정원 맞고 나가면서 10:13, 김나희 서브를 배유나가 받아넘기는데 다솔과 옐레나가 코트에서 부딪히네요. 다시 이원정 세터로 교체됩니다. 좀 쉬고 왔나 봐요. 이 이재형 진짜, 다섯 점 차 운운하더니 캣벨 공격이 먹힙니다. 소리를 꺼버릴까 보다, 하고 생각합니다. 캣벨 흥 타나요, 하는 시끄러운 소리를 하지만 이번엔 안되죠. 게다가 살짝 넘어온 공을 도로공사 수비가 막지 못합니다. 12:15 세 점 차로 줄어들지만 옐레나 낮게 넣은 서브가 그물에 걸리면서 두 번째 테크니컬 타임아웃으로 들어갑니다.


옐레나 빈틈을 찌르는 연타 공격으로 14:17, 박수연의 날카로운 서브가 리시브를 흔들고 넘어온 공을 옐레나-김연경으로 이어지면서 시원한 오픈 공격 성공, 박정아 공격이 박수연 맞고 나가면서 15:18 세 점 차가 영 줄어들지를 않습니다. 하지만 따라잡을 수 있겠죠,라고 생각하자마나 옐레나가 블로커 맞고 나가는 강한 공격을 보여줍니다. 16:18. 박정아 공격을 금세 들어온 김채원 블로킹으로 17:18, 박정아의 스파이크가 다시 두 점 차로 벌립니다. 오늘 박정아 15점. 계속해서 박정아 공격이 블로커 터치아웃으로 판정되었으나 비디오 판독을 요구합니다. 안 맞았네요. 그래서 점수는 18:19. 이럴 때 배유나 스파이크가 터지네요. 18:20.


우리 면캡이 이대로 가만있지는 않겠죠. 왼쪽 전위에서 오픈 공격으로 한 점 만회, 그러나 캣벨 공격이 성공하면서 점수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오오, 김연경의 백어택 순간에 도로공사 수비진이 얼어붙었어요. 점수는 20:21, 이번 세트로 끝내자고요. 캣벨의 스파이크가 약간 힘이 떨어져 보이는 순간에 옐레나 백어택이 터지면서 21:21 동점을 만듭니다. 이때 김미연의 밀어 넣기 성공! 22:21 역전하는데 옐레나의 서브 범실이 나오네요, 아이고야. 22:22. 이윤정이 김미연에게 보낸 서브를 김미연이 리시브하고 바로 공격해 성공 23:22를 만듭니다. 이젠 김미연 서브. 강한 서브가 박정아 맞고 길게 넘어온 것을 잘 넘겼으나 캣벨의 밀어 넣기로 또 동점.


이럴 때 김연경이 한 번 터뜨립니다. 세트 포인트에 먼저 올라가는 흥국생명, 이제 한 점만 더 가져가면 됩니다. 서브는 이주아, 아, 안타깝게도 박정아 공격이 블로커 맞고 나갑니다. 24:24 듀스에서 김연경 공격이 네트 맞고 떨어집니다. 하지만 곧바로 되돌려 주는 김연경. 25:25. 그러나 박정아도 가만있지 않네요. 깔끔한 공격으로 세트 포인트. 우와, 엄청난 랠리가 눈을 뗄 수 없게 이어지다가 박정아 공격이 옐레나 블로킹에 막혀 다시 듀스, 옐레나가 스파이크로 도로공사 코트를 찢어 매치 포인트이번에도 긴 랠리가 이어지면서 옐레나에게 마지막 공격이 돌아갑니다. 오픈 스파이크, 블로킹된 공을 수비가 쫓아가지만 네트를 넘기지 못합니다. 흥국생명 승!


우와, 도로공사에게는 미안하지만 멋진 경기였습니다. 위기 때마다 터져 나오는 김연경, 마무리를 깔끔하게 맺는 옐레나, 심심찮게 이동공격을 성공시킨 이주아, 김나희, 부상 중에서 돌아왔지만 최선을 다한 김미연, 몸을 던져 공을 받아낸 김해란, 흔들리지 않은 이원정, 오늘 최고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자배구 흥국생명 vs 도로공사 230223 프리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