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연 Mar 18. 2019

그때의 나를 믿어

그저 훌훌 털어버릴 수 있는 노련함을 가지기 위해

시간이 흐르면서 기억은 흐릿해진다. 지나간 그때의 일들, 감정들 모두가 어떤 게 사실인지 생각인지 헷갈릴 정도로 희미해져 간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흐른 후에 '후회'라는 것을 하는 것 같다. 미련이 남는 것 같을 때도 있다. '그때 내가 이런 선택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 어떻게 되었을까', '그때 한번 그냥 넘어갔으면, 맞춰갈 수 있는 것이었을까' 등의 마음들이 현재의 나를 또 괴롭히고 있을 때가 종종 있다. 어쩌면 종종 보다 꽤 자주일 수 도있다.


그때의 나를 믿어


그럴 때마다 나는 '그때의 나를 믿어'라고 생각하며 그런 마음들을 다 잡곤 했다.

지금의 나는 그 선택을 했을 때의 있었던 일과 나의 감정, 생각들을 온전히 기억하지 못하니까, 시간에 흐릿해진 마음으로 미련이 남을 수 있지만 그때의 나는 충분히 고민하고 내린 선택이었으니 지나간 그때에 나를 믿고 그 선택도 존중해야 한다고 스스로를 다독이며 마음을 정리하곤 했다.




언젠가 남자 친구와 이별 후, 슬픔에 잠겨 힘들어하고 있을 때 '지나간 일은 지나간 대로 그런 의미가 있죠'라는 <걱정 말아요 그대_ 곽진언, 김필 버전을 들었었다> 노래 가사에 큰 위로를 받았던 적이 있다. 물론 지나간 일을 그저 지나간 일로 여기고, 훌훌 털어버릴 수 있는 쿨함을 지닌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지만, 살아가면서 우리는 조금씩 조금씩 내게 닥친 시련을 극복하는 방법을 터득해가며 그저 훌훌 털어버리는 연습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덤덤하게 순응하는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