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Kim Feb 18. 2016

스마트한 정보 수집 방법

필요한 데이터를 스마트하게 수집해 봅시다.

실로 정보의 홍수 시대입니다.

하지만 그 홍수속에서 정작 내가 필요하고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기란 어렵죠.

그래서 스마트하게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구글 알리미" 서비스 입니다.


1. 일단 구글 알리미 서비스에 접속해 봅시다. 링크  

2.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아이디로 로그인을 해봅시다. (없으시다면 구글 아이디는 하나쯤 만들어 두셔도 정말 좋습니다)

3. 수집하고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 합니다. 아래는 제가 수집하고 있는 키워드들의 일부입니다.

4. 키워드를 설정하고 옆에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설정을 권장합니다. 다만 여기서 수집 키워드가 한국어가 아닌 영어인 경우 언어를 영어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원래의 설정 화면으로 돌아와서 키워드를 클릭하면 해당 키워드로 검색되는 오늘의 기사들이 수집되어 있습니다. 따끈따근한 기사죠.

"당신이 써온 글쓰기의 방법을 깨부숴라"라는 기사를 클릭해보니,
2016.02.18일 오늘자 신선한 기사가 맞네요.

7. 이렇게 원하는 키워드들만 설정해 두면 여기저기 돌아다닐 필요 없이 구글 알리미에 매일매일 신선한 글들이 배달되어 옵니다. 그리고 아까 세부 설정 화면에서 수신위치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두면 해당 이메일로 배달이 된답니다.

8. 그리고 또 하나의 팁!! 아래 그림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이메일 받을 전송시간 선택이 가능합니다. 전 매일 아침 8시에 제 이메일로 배달이 되게 설정하였습니다. (신문 배달 받듯이 말이죠)

그리고 요약항목에 체크를 할경우 키워드가 하나의 메일로 모아서 배달이 된답니다. (선택하지 않으면 각각의 키워드 별로 메일이 들어 옵니다.)

9. 자 이제 이메일을 확인하러 가볼까요? 아래는 요약 항목을 체크하지 않아서 각각 키워드 별로 메일이 왔었고, 오늘 요약을 체크해 주면서 부터 "일일 알림"이라는 제목으로 모든 키워드가 하나의 메일로 들어온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일일 알림 메일을 선택해 보면 아래와 같이 각 키워드별로 오늘의 기사들이 배달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죠?


오늘은 구글 알리미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한번 사용해 보세요. 정말 편하게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하실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 신문이 배달 되는 거죠. 그것도 내가 원하는 키워드들이 포함된 글들의 신문이.

사실 저는 이 이메일을 "IFTTT"라는 서비스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EVERNOTE로 저장해서 보고 있는데,

IFTTT서비스는 다음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시면 아주 신세계일 겁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마트한 개인 비서 IFTT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