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비문학

진짜 부는 롤렉스가 아니라, 사지않은 롤렉스이다.

사회초년생 필독서! 돈에 대한 진실. 모건하우절의 '돈의 심리학'

by 어투독

돈을 모으는 것이 어려운 이유?

우리가 돈에 관련해서 그토록 많이 틀리고 혼란스러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돈 문제에 있어서 왜 이렇게 멍청하게 행동을 하게 될까? 왜 투자에 서툴까? 은퇴 제도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2차 세계 대전 이전에는 미국인의 대다수가 죽을 때까지 일을 했습니다. 1940년대에는 50% 이상이 65세 이상까지 일했죠. 이 시기에 첫 번째 연금을 받은 인물이 나왔는데 지급된 금액은 22.54달러였습니다. 현재 가치로 환산해도 416달러에 불과하죠. 월지급액이 1,000달러를 넘긴 것은 80년대 들어서였고, 직장인 퇴직연금 401K는 78년 전까진 존재하지도 않았습니다. 개인연금적금은 98년이 되어서야 탄생했죠. 주식은 어떨까요? 인덱스 펀드가 생긴 것은 50년도 되지 않았습니다. 헤지펀드는 25년 정도 되었죠. 주택 담보대출, 신용카드, 자동차 할부 같은 것도 모두 2차 세계대전 이후에나 나왔습니다. 또 S&P 500은 1976년까지 금융 기업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금융 분야가 지수의 16%를 구성하죠. 50년 전에 기술주들은 사실상 존재하지도 않았습니다. 지금은 기술주가 지수의 5분의 1 이상을 구성합니다. 우리가 그토록 금융과 투자에 서툰 이유는 멍청해서가 아니라 단지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떻게든 배워보려고 해도 수십 년간 축적된 경험 따위는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말 그대로 임기응변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개를 키우기 시작한 것은 1만 년 전이지만, 개들은 아직도 야성을 일부 간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불과 20년에서 50년 정도의 경험밖에 없는 현대적 금융 시스템에 완벽히 적응하기를 바라고 있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즉 우리가 돈에 관해 아는 것이 많이 부족한 상태에서 그래도 돈에 관한 보편적인 진실을 알려주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돈의 심리학’이라고 저자는 부릅니다. 오늘은 모건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입니다.


적게 소비하고, 저축하라

돈에 대한 진실 가운데 한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리타분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아주 중요한 사실이죠. 부란 무엇일까요? 부란 ‘벌어들인 것을 쓰고 난 후 남은 것이 축적된 것’에 불과합니다. 허무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살다 보면 우리는 저축의 중요성을 간과하게 됩니다. 과소비로 파산 직전까지 갔던 가수 리한나가 자신의 자산관리사를 고소하자 자산 관리사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돈으로 물건을 사면 결국 물건만 남고 돈은 없어진다는 걸 정말로 말해줘야 했나요?” 하지만 답은 ‘네’입니다. 사람들은 정말로 이 이야기를 해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백만장자가 되고 싶다고 할 때, 그 실제 의미는 ‘나는 백만 달러를 쓰고 싶어요.’라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건 말 그대로 ‘백만장자’가 되는 것과 정반대의 길이죠. 다시 한번 말합니다. 돈을 쓰는 것은 말 그대로 부자가 되는 것과는 정반대의 길입니다. 부는 구매하지 않은 좋은 차와 같은 겁니다. 구매하지 않은 다이아몬드 같은 것이며, 차지 않은 시계, 포기한 옷이며, 1등석 업그레이드를 거절하는 겁니다. 부란 눈에 보이는 물건으로 바꾸지 않은 금전적 자산입니다. 현대 자본주의는 두 가지를 좋아합니다. 부를 만들어내는 것과 부러움을 만들어내는 것. 현대 자본주의는 사람들이 성공한 척 흉내 내도록 도와주는 것을 하나의 산업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이 둘은 정반대의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10만 달러짜리 차를 모는 사람은 부자 일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사람의 부에 관해 우리가 아는 유일한 데이터는 그의 부가 차를 구매하기 전보다 10만 달러 줄어들었다는 사실 뿐입니다. 그들에 관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오직 그뿐이죠. 우리는 보이는 것으로 부를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눈앞에 있는 정보가 그것이기 때문이죠. 남들의 은행 잔고나 주식 잔고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겉으로 드러나는 것에 의존해 남들의 금전적 성공을 가늠합니다. 자동차, 집,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사진 같은 것들이죠. 부자가 되기 위해 소득이나 투자수익률을 높여도 됩니다. 그러나 그것이 쉽게 이뤄질 수 있는 전략일까요? 이미 아시다시피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전문투자자들은 투자수익률 0.1% 포인트를 높이기 위해 일주일에 80시간을 죽어라 일합니다. 그러나 더 적은 노력으로도 소비의 거품을 확실하게 2~3% 포인트 덜어낼 수 있죠.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습니다. 찰리 멍거는 “저축도 할 줄 모르는 사람은 도와줄 방법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축은 기본입니다. 남들과 비교하지 마십시오.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의미가 없습니다.


부의 의미

부는 내가 번 것에서 쓴 것을 빼고 남은 것이라고 앞서 말했습니다. 바로 은행에 있는 예금이죠. 반대로 질문해 보겠습니다. 우리의 은행 예금에 사용 목적이 없는 현금이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은행에 있는 현금은 우리가 커리어를 바꾸고 싶을 때, 일찍 은퇴하고 싶을 때,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줍니다. 대단한 혜택이죠. 가장 먼저 찾은 일자리에 어쩔 수 없이 취업하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자리가 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단 얘기입니다. 이는 인생이 바뀔 만큼 중요한 일입니다. 6개월 치 비상금이 있다는 것은 상사가 두렵지 않다는 뜻입니다. 새 직장을 구하느라 좀 쉬더라도 별일 없이 지낼 수 있음을 알기 때문이죠. 갑자기 몸이 아프더라도 치료비를 걱정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 이것이 부가 주는 가장 큰 혜택입니다. 어쩌면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한 말을 다시 한번 반복하겠습니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입니다.”


투자에 대해

이제 투자에 대해서 말해보죠 버핏은 위대한 투자자입니다. 좋은 기업을 찾아내고, 인내하며, 싼 가격에 샀습니다. 이것이 그의 성공의 핵심 요소일까요? 저자는 다른 핵심요소를 말합니다. 버핏은 좋은 기업을 찾아내고, 인내하며, 싼 가격에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무려 75년간 지속했습니다. 그는 경이로운 투자자였습니다. 성공의 진짜 열쇠는 그가 무려 75년 동안 경이로운 투자자였다는 점이죠. 만약 그가 30대에 투자를 시작해서 60대에 은퇴했다면 그의 이름을 들어본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헤지펀드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의 수장 짐 사이먼스는 1988년 이후 연간 66% 수익률로 돈을 불려 왔습니다. 사이먼스의 순자산은 글을 쓰는 현재 210억 달러입니다. 버핏보다 75%나 덜 부자죠. 이런 차이는 왜 생길까요? 사이먼스는 쉰 살이 되어서야 투자 성과가 눈에 띄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가 돈을 불릴 수 있었던 세월은 버핏의 절반도 되지 않았죠. 버핏의 비밀은 바로 ‘시간’ 이입니다. 역사적으로 미국 시장에서 돈을 벌 확률은 하루로 치면 50 대 50이고, 1년으로 보면 68%이며, 10년으로 보면 88%, 20년으로 보면 100%입니다. 2018년까지 50년 동안 S&P 500 지수는 119배가 올랐죠. 당신은 그냥 뒷짐 지고 앉아서 돈이 불어나도록 내버려 두기만 하면 그만이었습니다. 돌발 변수에 대비하기 위해 주식을 파는 상황이 발생하지만 않는다면 성공적일 겁니다. 역시 저축이죠. 무엇이 되었든 오랜 시간 투자를 유지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것이라면 해야 합니다. 찰리 멍거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복리의 첫 번째 규칙은 절대로 쓸데없이 손대지 않는 것이다.”


변동성이라는 비용

그런데 이것이 그렇게 말처럼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투자에도 대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대가는 달러가 아닙니다. 그 대가는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로 지불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샀다가 팔았다가를 반복합니다. 다음번 경기 침체가 오기 전에 팔았다가 다음번 호황이 오기 전에 사려고 시도하죠. 즉 변동성을 피하려 애쓰는 겁니다. 그러나 돈의 신은 대가를 치르지 않고 이득을 취하려는 자들을 좋게 보지 않습니다. 역사가 알려주듯이 주식시장에 변동성, 즉 주가가 미친 듯이 오르내리더라도 결국에는 우상향 합니다. 경기, 주식, 투자에 관학 책들 중 가장 강력하고 중요한 책은 ‘닥치고 기다려라’가 되어야 합니다. 달랑 페이지 한 장에 장기 경제 성장 그래프가 그려져 있는 책이죠. 우리가 질문해야 할 것은 이것입니다. 자동차나 주택, 음식, 휴가의 대가는 기꺼이 지불하는 사람들이 왜 훌륭한 투자 수익의 대가를 지불하는 것은 기를 쓰고 피하려 하는가? 답은 간단합니다. 성공 투자의 결과는 당장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 발생하는 비용이 벌금처럼 느껴지는 겁니다. 지금 발생하는 변동성을 벌금이 아닌 수수료라고 생각하십시오. 장기 투자하는 데에 또 하나의 걸림돌이 있습니다. 바로 다른 투자자들이죠. 나와는 다른 게임을 하는 이들입니다. 당신은 마라톤 선수이고, 단기 트레이더들은 단거리 육상 선수입니다. 당신은 그들의 속도에 맞춰선 안됩니다. 그들과 부딪혀서도 안됩니다. 먼저 당신이 어떤 게임을 하는 명심 하십시오. 저자는 이렇게 썼습니다. “나는 세상이 진짜 경제 성장을 이뤄낼 수 있다고 낙관하는 수동적 투자자다. 나는 향후 30년간 바로 그런 성장이 내 투자에도 쌓여갈 거라 확신한다.”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우리는 쉽게 누구의 금융, 투자에 관한 의사 결정을 보고 미쳤다느니, 한심하다느니 말을 합니다. 흔히 저소득층일수록 복권을 사는 경향이 더 강합니다. 우리는 쉽게 이렇게 말할 겁니다. “파산 상태인데 복권을 사다니 바보 같군” 그러나 앞에서 말했다시피 우리는 모두 서툽니다. 복권을 사는 사람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보죠.

“우리는 하루를 벌어 하루를 먹고산다. 저축은 불가능해 보인다. 지금보다 훨씬 높은 임금을 받는 것도 불가능해 보인다. 휴가를 갈 수도, 새 차를 살 수도, 건강보험을 들거나 안전한 동네에 집을 마련할 수도 없다. 감당 못할 빚을 지지 않고는 자녀들을 대학에 보낼 수도 없다. 금융 서적을 읽고 있는 당신들이 지금 갖고 있는 많은 것들 혹은 가질 확률이 높은 많은 것들을 우리는 가질 수 없다. 복권을 사는 것은 구체적으로 꿈을 꿔볼 수 있는 시간을 준다. 우리 삶에서 유일하게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고 당연시하는 좋은 것들을 나도 가질 수 있다는 꿈 말이다. 우리는 돈을 주고 꿈을 사는 것이다.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마 당신이 이미 꿈을 현실로 이루어 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가 당신들 보다 복권을 더 많이 사는 것은 그 때문이다.”

이런 생각에 동의할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이 복권을 사는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 누구는 책을 사는 것을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또 다른 사람은 10만 달러짜리 자동차를 사는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누구는 장기 투자자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고, 누구는 단기 트레이더를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저자가 자신의 태어난 아이에게 쓴 편지 중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교육을 권하는 가정에서 태어나고, 어떤 사람은 교육에 반대하는 가정에서 태어난다. 어떤 사람은 모험정신을 장려하는 경제 번영기에 태어나고, 어떤 사람은 전쟁과 결핍의 시대에 태어난다. 나는 네가 열심히 노력하는 것의 가치와 그 보상을 믿었으면 좋겠다. 그러나 모든 성공이 노력의 결실도 아니고, 모든 가난이 게으름의 결과도 아님을 깨닫기를 바란다.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이점을 반드시 기억하거라.

우리는 나이도 다르고, 살아온 환경도 다릅니다. 누구는 전쟁 전후에 태어났고, 누구는 주식시장의 호황기에 태어났습니다. 모든 의사결정은 그 순간 판단을 내리는 그 사람에게는 타당합니다. 아무도 미친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복권을 사든, 10만 달러짜리 자동차를 사든 상관없이 통하는 진실이 있습니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입니다.”

https://youtu.be/BVziRwjziHo?si=Fju_0MazavPNVIyQ

KakaoTalk_20241130_215722394_04.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워런 버핏이 막대한 현금을 가지고 있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