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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스피치, 3분 스피치 주제 찾기

발표 스피치의 목적 바로알기

by 리얼디베이트

✔ 3분 스피치 주제, 5분 스피치 주제 찾기



3분 스피치, 5분 스피치처럼 짧은 시간동안
스피커가 자신이 정한 주제에 대해 다수에게 전달하는 스피치를
발표 스피치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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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스피치는 청중을 앞에 세우고 말을 하는데요.
좋은 점은 이때의 청중은 내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겁니다.

면접, 토론, 영업 등의 말하기 역시 청자가 듣는 사람으로 준비가 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때의청자는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들을 사람이라기 보다는
좀 더 비판적으로 듣고 평가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다른 말하기의 경우 대부분
충분히 전달이 안되었다고 판단될 때 부가설명을 하며 좀 더 노력해볼 수 있지만

1분, 3분, 5분, 10분 스피치 처럼
짧은 시간동안 내 이야기를 모두 전달해야하는 간결한 말하기는
주어진 시간 안에 청중들을 충분히 설득시켜야만 합니다.

* 여기서 설득이란 좀 더 넓은 의미의 설득으로 썼습니다 :)
꼭 나와 의견이 다른 사람을 설득시킨다는 의미가 아닌
내 이야기를 이해시키고, 전달하는 것들을 모두 말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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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주어진 시간이 짧은 만큼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말을 하려고 애쓰기보다

그 짧은 시간 동안 내 목적을 최대한 달성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시간이 짧다고 말을 빠르게 많은 내용을 욱여넣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는거죠.
내게 얼마만큼의 시간이 주어졌느냐에 따라 이야기할 수 있는 내용의 양은 정해져있습니다.

그렇다면 보다 잘 전달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다시한번, 이 말하기의 목적을 잘 생각해보세요.

3분 스피치, 5분 스피치를 우리가 할 때에는
'무엇'을 말할지는 기본적으로 내가 정하게 되어 있지만
그 목적이나 주제의 범주는 정해져있는 경우가 많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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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봅시다.

어떤 책에 대해 누군가에게 3분 동안 설명한다고 가정해봅시다.
3분동안 그 책의 모든 내용을 다 말해줄 수는 없겠죠.

그럼 우리는 이 책을 왜 설명하는지, 무엇을 위해 설명하고,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이 말하기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 책을 추천하여 상대방이 읽게 하는 것이 목적일 수 있고,
이 책을 읽지 말라고 말리는 것이 목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이 책을 읽지 않고도 읽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주제의식을 가르쳐 주고 싶을 수도 있겠죠?


그럼 당연히 그에 따라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도 달라집니다.
하지만 여러분에게 주어진 시간이 3분, 5분이라면
그에 맞게, 짧은 시간 안에 이 목적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주제와 소재를 채택해야 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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