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haelKay Jan 05. 2019

# 13. 즐거운 사람

살다 보면 즐거운 날도 의외로 많다.  
 
우리는 슬픔이나 아픔 따위를 잘 포장해서
내 감정이라는 저울에 올려놓고
내리누르는 걸 즐기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잘 셈을 해 보면
즐거운 날이 꽤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내 인생의 저울은 힘든 쪽으로 더 기울었다고 
회고하거나 자평하기에 이른다. 
 
아이와 함께 하는 일도 그러하다. 
 
때로는 화가 나는 일도
또 어느 날은 실망하거나 심지어 분노하는 일도 
고스란히 다 자리하고 있겠지만 
 
설레는 날도, 기쁜 날도
그냥 거기에 내 아이가 있고
그렇게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날은 차고 넘친다. 
 
그래서 잘 셈을 해 보면
즐거운 날이 훨씬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를 탓하고, 가족을 탓하고, 사회를 탓하다가
내 육아 인생은 슬픈 쪽으로 더 기울었다고
회고하거나 자평하기에 이른다. 
 
즐거움을 좀 더 누릴 줄 아는 사람.
힘들고 지칠 때, 지난 즐거움을 기억할 수 있는 사람.
그 기억으로 다시 힘을 낼 줄 아는 사람. 
 
그런 사람은
즐거움의 향이 난다. 
 
나는 그런 사람이다.
제제 덕분에 하루가 꽤 즐거운 사람. 


궂은 날씨를 걱정하며 돌아가자고 채근했더니


비가 내리면 비를 맞으면 된다고 제제는 말했습니다.



생각해보니 제제의 말이 맞아요. 그냥 즐기면 되는 건데 말이죠. 괜히 자꾸 생각하고 걱정하고 조바심을 내고 있었어요. 


작가의 이전글 # 12. 비 내리는 날의 약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