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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빌 언덕 Oct 25. 2015

상담에 대한 오해들

초보 내담자를 위한 조언

*내담자란 '상담을 받는 사람'을 뜻하는 상담 용어입니다


상담은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문제와 직면할 용기를 주는 것입니다


문제의 해결보다
당신의 성장이 더 중요합니다


사람은 때로 작은 문제를 만들어서 자신의 더 큰 문제를 덮습니다
그러기에 작은 문제를 당장 해결하기보다 숨겨진 더 큰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상담의 적절한 종결시간은
문제가 해결될 때가 아닙니다
당신의 홀로서기가 준비될 때까지 상담을 해야 합니다


내담자가 좋아지는 데에는 내담자의 공로가 제일 커야합니다
오로지 내담자 덕이어야 상담이 끝나도 내담자 홀로 설 수 있습니다


당신이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면
타인은 당신 손만 대충 보고
당신 친구는 달을 같이 봐주고
상담자는 당신만 봅니다
상담자에게는 당신만이 중요합니다
상담의 처음이나 마지막에나 그것은 동일합니다


상담자는 당신에게 온전한 관심을 쏟아주지만
상담자가 당신에게 주는 관심에는 조건이 없습니다
그러니 상담자에게는 사랑받기 위해 아무 애쓸 필요 없습니다
적어도 상담자에게만은 관심받기 위해 애쓰지 말고 무슨 평가를 받을까 예민해하지도 마십시오

그러나 그러기에 상담자의 관심은  당신에게만 주는 관심도 아닙니다
그런 한계는 조금 씁쓸하지만
그 경계는 서로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누구나 가면을 쓰고 일상을 살아가지만
상담 장면에서는 온통 벌거벗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상담 장면에서도 가면을 쓰는 것은
온전한 돈낭비, 시간낭비, 에너지낭비일 뿐입니다.
그만한 돈지랄도 없습니다


때로 가면을 벗은 내 모습이 기억조차 나지 않는다면
그냥 그렇다고 말하기만 하면 됩니다
고백은 언제나 가장 좋은 출발입니다


상담비용은 대개 택시비보다 비쌉니다
상담에 늦을 것 같으면 택시를 타시기 바랍니다
또 그렇게오면 대개 평소보다 상담이 잘 됩니다


귀에 달콤하게 들리는 공감만을 바라고 상담에 오지마시기 바랍니다
그것은 당신 친구가 더 잘합니다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조언만을 바라고 상담에 오지마시기 바랍니다
그것은 당신 부모나 선배, 직장상사가 더 잘합니다
상담자도 물론 당신에게 공감하고, 필요한 조언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담자가 당신에게 가장 잘 해줄 수 있는 것은
당신에 대한 아무 선입견 없는 시선과
당신에 대한 온전한 인간적인 관심과
당신의 실수나 결함에도 결코 비판하지 않는 경청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상담시간에 상대방의 반응에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절실히 오로지 당신의 말하기에만 집중해야합니다
투명한 경청자는 당신이 고백을 시작하기에 가장 적절한 청중입니다


당신은 얼마든지 상담자를 속일 수 있습니다

그것에 우쭐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담자도 얼마든지 틀릴 수 있습니다

그것에 실망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상담시간이 상담자를 평가하는 시간이 된다면 그것은 주객이 전도된 것이라는 것만 기억하십시오


택시기 비꼬며 투덜거리기 위해

택시요금을 내는 건 아니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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