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깨어나기 49
우리들은 왜 사주, 점, 타로를 통하여 미래를 알고자 할까요?
당연히 삶이 너무 힘드니까 미래에는 조금 나은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 때문에 미래를 점치러 가는 거겠지요? 삶이 너무 힘들어 지금 당장 벗어나고 싶어 죽겠는데 앞으로도 이렇게 고통스러울까 너무 두려우니까 긍정적인 이야기를 들을 때까지 돈과 시간을 쏟아부어 사주, 점, 타로를 보곤 합니다. 결국은 미래를 알고자 함은 '두려움'의 감정에서 기인하는 것입니다.
미래를 추측한다는 것.
이것은 어떤 측면을 보아도 장점이 없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미래가 부정적이게 점쳐졌을 때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하여 좋은 점사를 봐주는 사람을 찾아 돈과 시간을 쏟아붓습니다. 겨우겨우 좋은 말을 해주는 사람을 찾아 마음이 편해졌다 하더라도 겨우 잠재웠던 두려운 감정은 다시 올라오고, 감정은 현실을 창조하여 두려웠던 것이 현실로 나타나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미래가 긍정적이게 점쳐졌을 때, 그 또한 현재가 고통스러워 미래를 점친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느껴주지 못하고 무의식 속에 억눌러버리게 됩니다.
사실 제가 이번 글을 통해 강조하고 싶은 점은 미래가 긍정적이게 점쳐지더라도 '기대'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드리고자 합니다.
'기대한다'라는 것은 미래에 일어날 일이 긍정적인 것으로 예측하여 현재의 기분이 안심되고 좋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기대'하는 것은 미래에 어떤 현상이 나타나게 되어도 '실망'하거나 '부족하다'라고 느끼게 합니다. 당연히 미래에 대한 기대와 과거에 대한 후회를 하는 것은 에고의 습성이기에 여러분의 머릿속에 자주 떠오를 것입니다. 요점은 기대되는 마음을 억누르라는 것이 아니라 사주, 점, 타로 등을 통하여 긍정적인 답을 얻는 행위는 미래를 기대하게 하여 실제로 미래에 실망하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현실만을 창조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영혼은 여러분의 에고가 예상하는 대로 쉽게 계획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의 영혼은 여러분의 에고가 상상치도 못한 방법으로 스스로를 놀라게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것이 여러분이 삶에서 상상치도 못한 일로 고통스럽고 기뻐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미래를 자꾸 점치는 이유는 여러분이 사랑받고 싶기 때문입니다. 현재 사랑받지 못하는 체험이 너무 고통스러워 사랑받고자 하는 결핍의 행위입니다. 그 행위의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계속되는 결핍을 체험하도록 미래에도 사랑받지 못하는 현실을 창조합니다. 이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가 사랑받고 싶구나. 알아차리고 사랑받고자 하는 결핍된 아이의 슬픔을 느껴주세요. 그리고 현재에 머무르기 위해 어느 정도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꾸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현재만을 살 수 있도록 명상 등의 방법으로 현재로 돌아오셔야 합니다.
결핍된 마음, 아픈 마음이 올라오는 이유는 그 반대인 사랑의 체험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 아픔을 느껴주지 않고 사주, 타로 등에 집착하며 미래를 긍정적으로 그리는 방식은 원하는 미래가 다가오는 것을 연기시킬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