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특성 | 반복성

04. 깨어나기 53

by 쏠이

삶을 살아가다 보면 '어? 이 일과 비슷한 일이 있었는데?'라는 일이 반복적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30대가 넘으신 분들은 해당 에고로써 30년 이상을 살았기 때문에 그동안 비슷한 일이 반복해서 일어나고 있음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친구들은 결국 항상 나를 미워하고 나는 따돌림을 당합니다. 남자친구는 항상 바람을 피워 나를 버립니다. 회사는 1년을 다니면 질려버려서 다닐 수가 없습니다 혹은 항상 회사가 망하거나 불미스러운 일로 회사를 나와야 하는 현실이 나타납니다. 가족들이 아파서 계속해서 간병을 해아 합니다. 3개월만 지나도 여자친구가 질려서 차버립니다. 직장상사들에게 항상 미움받습니다. 계속되는 사업실패로 돈을 잃는 상황에 처합니다. 등


이런 특정한 일들이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일어난다는 것은 여러분의 무의식이 전혀 바뀌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무의식이 바뀌지 않는 이유는 여러분의 해당 사건이 일어났을 경우 그 원인을 외부의 것으로 돌려버리거나 타인의 문제로 돌려버려 자신의 무의식 속에 깊이 눌려있는 죄책감과 수치심, 두려움을 느껴주지 않았기 때문에 반복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반복되는 카르마의 굴레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알아차리고, 느껴주면 됩니다.


사실 오늘 하고 싶은 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은 계속해서 반복됨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삶은 여러 가지 변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반복성과 지속가능성이 있습니다. 그중 반복성은 여러분이 같은 일을 계속해서 겪고 있고 겪게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현상(눈앞에 나타나는 사건)은 반복되어 왔고 앞으로도 반복될 것입니다. 그를 통하여 우리는 '감정'으로써 체험합니다. 현상은 중요하지 않고 그것을 통하여 느끼는 '감정'이 곧 체험입니다.(그렇기 때문에 객관적인 현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살면서 느껴왔던 그리움, 보고 싶음, 미움, 증오, 살기, 죄책감, 수치심, 좋아함, 설렘 등의 감정은 과거에도 느꼈던 것이죠? 내일 겪게 될 보고 싶은 그 마음이 완전히 처음 느껴보는 감정일까요? 우리는 이미 전체로써 모든 종류의 감정을 경험했습니다. 그럼에도 계속해서 반복하여 체험할 것입니다.


삶은 '반복'입니다. 그러기에 '반복되는 삶'이 얼마나 멋진 일인지 깨달아야 합니다.


20살 때 여자친구를 빼앗기는 체험을 했을 때 에고의 반응이 "여자들은 다 똑같아 키 크고 돈 많은 남자만 쫓아가지, 한심해, "라고 하며 무의식적으로 수치심을 눌러버린 사람이 30살 때 똑같은 체험을 하고 '내 안에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눌려있었구나.' 하고 그 고통을 그대로 느껴주게 된다면 똑같은 현상에 대하여 정 반대의 체험을 하게 된 것이 됩니다.


인간은 습관적으로 두려운 상황이 일어나면 과거에 비슷한 일이 있었음을 찾아내어 그때의 결과가 어땠는지 떠올려보고 이번에도 똑같은 결과로 끝날 것이라고 예측하여 두려움을 느끼기를 회피합니다. 여러분이 과거에 똑같은 일을 겪었을지라도 지금 겪는 그 일을 상위 자아로써 체험하게 된다면 그것은 정 반대의 결과를 불러올 것입니다. 그 결과는 바로 '사랑'입니다.


이왕이면 반복되는 현상을 다양하게 체험해 보세요. 울어도 보고 웃어도 보고 '오 이번에는 에고가 이렇게 반응하네? 저번에는 고통스럽기만 했는데 이번에는 고통스러운 와중에 즐거움도 있네?'... 태어나고 죽고 태어나고 죽고 태어납니다. 우리는 바다에서 구름이 되고 눈이 되고 강물이 되어 다시 바다가 됩니다. 그리고 다시 안개가 됩니다. 반복되는 수레바퀴에서 벗어나려 하지 말고 그 과정을 즐겨보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삶을 행복으로 바꾸는 감사 확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