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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블레이드 러너 2049 후기

리플리컨트여, 한 발 더.

by 노군

동족을 죽이는 기분이 어때?





6. 10. 21.





"did you miss me?"





그녀의 눈동자는 녹색이었어.








리플리컨트여, 한 발 더.



내가 사랑해 마지않는 미국의 SF작가, 필립 k. 딕의 원작으로 제작된 영화중 꽤 오랫동안 사랑받고 특유의 음울한 분위기가 압권인 '블레이드 러너(1982)' 의 공식적인 후속작이다.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복제인간' 이라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필립 k. 딕의 원작('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 do androids dream of electric sheep?') 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펼쳐, 전 세계의 수많은 PKD의 팬들에게 질타를 받았지만 영화의 연출을 맡았던 리들리 스콧 감독이 자아낸 40년 뒤의 음울한 미래상은 극찬을 받았었다. 특히 영화에서 가장 핵심적인 장면으로 꼽히는 데커드(해리슨 포드) 와 로이(룻거 하우어) 의 난간 씬은 자신을 죽이러 온 형사의 목숨을 구하며 죽음을 맞는 복제인간 덕에 생명에 대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작품으로 탈바꿈 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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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블레이드 러너 2049는 사건이 있은 후로부터 30년 뒤를 그렸다.


복제인간을 제조하는 회사인 타이렐사의 '니안더 월레스(자레드 레토)' 는 리플리컨트의 미래이자 희망이 30여년 전에 탄생한 걸 직감했고, 인간의 통제를 벗어난 복제인간들을 쫓는 블레이드 러너, 'K(라이언 고슬링)' 는 우연히 자신이 맡은 사건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하여 월레스와 마찬가지로 '무언가' 를 쫓기 시작한다. 그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는 데커드. 그는 인류와 복제인간이 살지 않는 방사능이 가득한 구역에서 강아지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영화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철저하게 원작을 벗어난다. '인간보다 더 인간 같은 복제인간' 이라는 테마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진화된 리플리컨트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화다.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이렇다할 정도로 크게 눈에 띄는 작품은 아니지만 영화의 중요 포인트인 '무언가' 는 흥미롭다.


나머지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건 제작자인 리들리 스콧에게 배턴을 넘겨받은 드니 빌뇌브의 연출력이다. 이미 '컨택트(arrival, 2016)' 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그가 리들리 스콧이 자아낸 암울한 미래상을 잘 계승해 냈다. 특히 복제인간인 K가 유일하게 마음을 여는 존재인 '조이(아나 디 아르마스)' 의 매력적인 기술력은 영화, '그녀(her, 2013)' 의 버젼업 같은 느낌이라서 머지않아 실생활에도 쓰일 것 같은 느낌이다.



전편에서 리들리 스콧 감독이 '데커드도 복제인간 인가' 라는 의견에 수긍했지만 해리슨 포드가 직접 반대의 의견을 내놓아서 미궁에 빠졌다고 한다. 이 영화에서도 이렇다할 답변은 제시해 주지 않는다. 중요한 건 그게 아니라 리플리컨트가 자아낸 '무언가' 이기 때문에. 리들리 스콧 감독이 지휘를 하고 드니 빌뇌브 감독이 또 다른 가능성을 열어놓았으니 추후에 시퀄이 제작되든 아니든 기대는 된다.

(이렇게 원작과는 더 멀어지는 중)


전작만큼 혼란스럽지는 않은 작품이지만 자신의 존재에 대해 끊임없이 고뇌하는 라이언 고슬링의 K는 나름 괜찮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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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러너2049_예매인증



예전에 제작이 시작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부터 막무가내로 기다렸던 영화지만 솔직히 핵심 주제가 빈약한 반면 다른 것들로 그걸 채우려는 감독의 욕심이 보였다.


분위기나 건물 디자인이 너무나 엣지있어서 손이 벨 것만 같은 월레스의 회사, 타이렐사가 굉장히 인상적이었고 앞서 말했듯이 조이역을 맡은 아나 디 아르마스의 존재가 말 그대로 눈이 부셨다. 나같아도 조이같은 시스템이라면 내 마음 기꺼이...

(요즘 계속 남미쪽 배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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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년만에 만난 전작의 레이첼은 여전히 아름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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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CG였겠지만...)



참고로 블레이드 러너 2049의 쿠키영상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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