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국파티이벤트협회 Jan 31. 2023

개화기컨셉의 파티테마 경성시대파티

미스터션샤인의 호텔과 닮은 경성시대 테마파티


영하 12도의 강추위를 뚫고 찾아간 이곳은 압구정동의 파티홀.

비록 지하에 위치해 있지만 문을 열자마자 층고 높은 복층 구조의 화려한 파티홀을 만날 수 있었다.

2-3년 전부터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인기 때문인지 경성시대의 의복, 생활에 관심이 많아졌다.


이는 복고, 레트로, 뉴트로 열풍과 함께 기존의 70-80 복고 스타일이 아닌 일제 강점기 시대와 맞물려있는 경성시대를 재조명하게 되었고 새롭고 독특한 문화를 쫓는 트렌드 리더들에게는 아주 좋은 파티테마가 되었다.

미스터 션샤인의 호텔 분위기를 연상하게 하는 이곳 파티홀에서 경성시대 테마파티를 개최한 것도 이런 시대적 흐름의 표현이었다.



파티를 기획하고 운영 관리하는 파티플래너들이 대한민국에서는 진행된 적이 없어 개화기 테마 파티 콘텐츠를 찾아보기 힘든 상황에서 과감하게 경성시대 파티를 제작했다.


개화기 느낌이 물씬 나는 장소를 섭외하는 것이 급선무였다. 서울과 수원 등지에 3-4곳의 후보지가 추려졌고 그중에서 가장 화려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개화기 콘셉트를 가장 잘 표현한 곳을 파티 장소로 선정하였다. 뉴트로 파티의 특징은 장소의 인테리어와 소품들 그리고 드레스코드(의상)이 일관성 있어야 파티에 입장하자마자 표현하려고 하는 주제를 참가자들로 하여금 명확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든다. 그런 면에서 파티 장소 선택만으로 만족할 수는 없었고 경성시대 당시의 상류층의 의상을 준비했다.



워낙에 뉴트로 문화가 인기 있는 터라 개인적으로 복고적인 의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으나 좀 더 당시의 의복을 잘 표현하기 위해 의상 대여를 선택한 사람들도 많았다. 의상이 현장에서 제공되는 경우는 참가자들이 화복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한다. 본격적인 파티 시작 전 1시간 정도의 여유를 두어 개화기 콘셉트의 의상으로 환복하고 여유롭게 스타일링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이 시간 또한 환복 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고 마음껏 사진을 찍으며 즐길 수 있다는 생각에 경성 테마 파티는 이미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설레는 시간을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하자.


이렇게 파티테마 자체가 새롭고 화려하고 호기심 가득한 경우에는 사실 별다른 프로그램이 필요하진 않다. 장소와 의상이 분위기를 제대로 받쳐주고 간단하면서도 깔끔한 파티 케이터링과 분위기에 걸맞은 음악이 흘러나온다면 말이다. 예상대로 잘 조합된 경성시대 콘셉트 덕분에 참가자들은 여기저기서 사진을 남기고 참가자들끼리 사교하기 시작했다.



와인에 곁들여 간단한 음식을 즐기고, 사람들과 대화하고 비즈니스 하는 것. 테마파티의 본 모습이 잘 드러나는 행사였다. 이날의 하이라이트는 참가자 모두가 참여하는 게임이었는데 TV프로그램 더 지니어스에서 가져온 거짓 경마 게임. 임의로 짜인 팀에게 정보를 주고 다른 팀들과 협상 등을 통해 1,2등 경주마에 배팅하는 형식인데 사람들과의 대화를 유도하고 친근감을 주기에 알맞은 프로그램이었으나 인원수가 많을 경우 진행에 어려움이 있는 타입의 프로그램이었다. 그래도 이번 경성시대 테마 파티의 규모와도 잘 어울리는 선택이었다. 덕분에 많이 웃고 많이 이야기할 수 있었으니 성공한 셈이었다.


파티는 마무리가 되었다. 파티에 대한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으면 흔히 말하는 뒤풀이의 참석률이 높아진다. 그만큼 서로 더 시간을 보내며 알아가고 싶어졌단 뜻이니 파티의 목적은 어느 정도 달성했다고 봐야 한다.


일재의 잔재니 그시대를 미화하느니 하는 논란도 있을 수 있으나 그 시대로 돌아가 자신들만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일종의 뉴트로의 또다른 방식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나쁘지 않겠다. 이렇게 개화기 콘셉트의 경성시대 파티는 막을 내렸고 독특하고 화려한 양질의 콘텐츠가 온라인상에서 기억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재즈파티의 매력에 빠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