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록펠러 Mar 06. 2017

예술 맛 패션 그리고 에펠탑, 파리

16.5.3~16.5.7 und 17.1.16~17.1.18

두 번의 파리, 유럽의 랜드마크 에펠탑

나는 유럽에서 생활하는 1년 동안 파리를 총 두 번 방문하였다. 교환학생을 막 시작하던 즈음이었던 조금씩 더워질 무렵 2016년 5월 초에 그리고 누나의 유럽 방문으로 2017년 1월 중순에 한 번 더.

딱 보아도, 여름과 겨울인 것이 티가 나는 빛의 차이


두 번의 방문, 총 일주일 정도 되는 기간을 종합해 보았을 때 나는 파리에게 감히 모든 것을 갖춘 도시라고 말하고 싶다

유럽 여행을 하면서 찍은 많은 사진들 중에 내가 좋아하는 사진 중에서 베스트 중 하나로 꼽는 사진이다. 유럽 여행을 하면서 또는 우리나라가 국제 대회에서 잘 했을 때, 소위 "국뽕에 취한다"라는 표현을 많이 쓴다. 당시 필자는 꽤나 국뽕에 취해있던 상태였다. 교환학생을 하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잘 노는지, 얼마나 잘 알려져 있는지를 경험했던 터였다. 에펠탑에서 야경을 보면서 지나가는 흑형과 쇼부를 봐서 빵 한쪽과 바꾼 하이네켄을 한 잔 들이켜고 있을 때였다. 갑자기 에펠탑 앞으로 고등학생쯤 되어 보이는 학생들이 여러 명 각자 나라의 국기를 들고 일열로 쭉 서는 것이었다. 그리고 각자 나라의 말로 인사를 하고는 사진을 한 장 찍고 들어갔다. 다행히(?) 그중 한국인도 한 명 있었다. 너무 멋있었다. 밤에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거기서 태극기 들고 저러고 있지? 생각이 들면서도 당당하게 우리나라를 표현하는 것 같아 멋있었다. 그리고 나도 해보고 싶었다. 그래서 그 고등학생에게 너 멋있다고 나도 태극기 좀 빌려도 되겠냐고 해, 그때 태극기를 빌려 찍었던 사진이다. 이때 이후로 나는 유럽에서 지내는 내내 가방 안에 태극기를 구매해 넣고 다니고 있다.


누가 아는가 언제 또 저렇게 펼치고 서있을 수 기회가 생길지


모든 것을 갖춘 도시


"뭐가 얼마나 많길래, 모든 것을 갖춘 도시라는 거야?"


모든 것이라고 하기에는 각자의 기준이 명확하게 다르지만, 충분히 오랜 시간을 머무를 만한 당신의 눈을 즐겁게 해줄 만한 ATTRACTION들 몇 가지, 글의 제목처럼, 예술 맛 패션 그리고 그 랜드마크인 에펠탑에서의 에피소드로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예술의 도시 파리
루브르 박물관 정 가운데에는 이 니케상이 우뚝 서있다
날이 저물 무렵의 루브르 박물관 피라미드
루브르와는 다른 매력의 오르세 미술관


파리에 가면 꼭 들러야 한다는 ATTRACTION이 몇 가지 있다. 에펠탑, 몽마르트르 언덕 그리고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 시간이 없으면 루브르 박물관과 오르세 미술관 둘 중 한 곳이라도 들러야 한다는 말을 많이 한다. 첫 번째 방문 당시에는 루브르 박물관에서 하루 정도의 시간을 보냈었고, 두 번째 방문했을 때는 오르세 미술관만을 방문했었다. 두 곳을 모두 가 본 입장에서 그래도 조금이라도 파리의 예술성에 대해 느껴보고 싶은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두 곳 모두 방문해보기를 추천드린다. 오르세 미술관 같은 경우는 루브르보다 넓진 않으므로 한나절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그 느낌을 충분히 느끼고 나올 수 있다.


무슨 느낌이냐고요.. 가보시면 압니다 :)

루브르 박물관은 역사에 걸친 각 나라의 중요한 유물들이 많이 모여있는 곳이다. 한국에서 유재석 모르는 사람을 찾기 어려운 것처럼, 세계에서 모르는 사람을 찾기 어려운 모나리자. 그 외에도 교과서에서 많이 보던 작가의 많은 미술 작품들이 곳곳에 많이 배치되어있다.

오르세 미술관은 각각의 테마로 미술 시대에 따라 작품을 잘 전시해놓았다. 한 예시로, 인상주의 화가 그림이 한 곳에 모여있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해서 간다면 어떤 것이 인상주의 그림이며, 어떤 사회적 배경이었길래 이런 그림이 나왔는지까지 감명을 받기 충분할 정도로 잘 배치되어있다.



베르사유 궁전이다. 베르사유 궁전을 들어가면 그 뒤편의 공원까지 해서 정말 어마어마한 그 크기에 감탄하게 될 것이다. 프랑스 루이 14세가 자신의 권력을 드러내기 위해 50년에 걸쳐 완성시켰다는 이 왕궁은 프랑스 제국이라고 불렸던 당시 왕의 권력이 어느 정도였는지 바로 느낄 수 있게 해준다. 개인적으로 필자가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각 방의 위쪽에 그려져 있던 그림들이다. 천장인지 작품인지 헷갈릴 정도로 굉장히 디테일하고 아름답다.

맛있었다, 몇 달 내내 여운이 남을 정도로


파리하면 달팽이 요리, 푸아그라(거위 간 요리) 등 유럽에 대해 많이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유명한 프랑스 특유의 요리가 있다. 나는 파리에 있는 두 번의 기간 동안 달팽이 요리와 푸아그라 요리는 안 먹어 봤지만 이 파리 크루아상은 거의 적어도 10번 이상은 먹었던 것 같다. 돈 아끼려고 가 아니라 더 많이 안 먹고 가면 후회할 것 같아서!

파리에서 먹는 크로아상과 카푸치노의 조합은... (뭐라 표현해야하지)

어느 빵집을 가도 맛있다. 우리나라 빵집 중에 파리바게트, 파리 크루아상 등이 있는데 괜히 그런 이름을 지은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여담인데, 대부분 아시겠지만 파리바게트는 한국기업이다. 그런데, 파리에도 파리바게트의 브랜치가 하나 있는데 재미있는 사실은 파리에서 가장 잘되는 빵집이 파리바게트 파리 브랜치라는 것이다


독일에서 버스를 타고 파리에 도착했다. 새벽 여섯 시 즈음이어서 체크인을 하기에도 너무 이른 시간이었으며, 배도 많이 고픈 상태였다. 지금 문을 연 곳이 있을까? 우리나라였으면 감자탕집 가는데 제길슨. 하고 있을 때 보였던 한 지금 막 연 빵집에서 먹었던 크루아상을 찍은 사진이다. 물론 대낮에 파리 빵집에 가서 먹는 크루아상도 맛있지만, 꼭 한 번쯤은 새벽에 갓 연 베이커리에서 빵을 먹어볼 것을 추천한다.


저는 경험에 의거해 포스팅을 하기 때문에, 다른 곳에 가도 먹을 수 있는 스테이크 등에선 글을 쓰지 않겠습니다. 크루아상 20번 먹으세요

잘 입는다, 쇼핑하기 좋다
Leon, the professional

나는 이 영화를 본 적은 없지만, 이 이미지와 저 배우는 알 정도로 한국에서 유명하다. 프랑스 영화인데, 파리 길거리에서 마주치는 사람들에게서 느껴진 이미지가 딱 이런 이미지였다. 그렇게 파리의 사람들은 웬만한 다른 유럽 나라 사람들보다 패션에 일가견이 있다. 물론 최근 대세는 북유럽이라고 하지만 :) 그래도 잘 입는다


한국에서도 유명한 두 프랑스 브랜드, APC와 산드로를 소개한다

보통 유럽은 쇼핑하게 굉장히 좋다. 예를 들어, 독일의 메칭엔 아웃렛과 잉골슈타트 아웃렛 등에 가면 휴고 보스 등등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한국에서 가격보다 40% 싼 거 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스웨덴에 가면 아크네 스튜디오 브랜드의 물품이 반값 이상으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도 한다. 파리에서 그런 브랜드를 찾는다면 APC와 산드로이다


실제, 필자도 파리 산드로에서 재킷을 구매했는데, 우리나라에서 90만 원에 파는 것을 30% 정도 되는 가격에 구할 수 있었다.

아테네에서, 산드로에서 구매한 자켓을 입고
유럽 여행이 처음인 당신에게,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게 매력인 유럽의 랜드마크 파리를 추천해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섬 마을 베네치아, "역사책" 로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