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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승훈소장 Nov 27. 2020

김포 한강 신도시

이것이 진짜 부동산 투자다 71부 

                                                                                                                                                                            정리해보면, 촌역 아파트가 최근 지어진 아파트였다면 당연히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을 것이다. 그리고 풍무역, 사무역, 걸포북변역 순으로 가격이 형성되었을 것이다. 운양역은 수요 대비 30평의 희소성과 한강접근성 및 뷰, 편의성과 쾌적성을 갖춘 지역으로서 프리미엄이 붙었다고 평가된다. 장기역 역시 새아파트가 공급되면 마산역과 구래역보다 높은 가격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마지막으로 마산역과 구래역은 비슷한 생활권으로 지하철역에 의한 가격편차보다는 새아파트, 상권접근성에 의해 가격변동이 더 크게 좌우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는 지하철역별로 가격비교를 해보았는데, 같은 지하철 역에서 역세권아파트와 비역세권아파트의 가격 차이는 어떨까? 별도의 자료를 만들지는 않았지만 당연히 차이가 심하다. 비율적으로 보면 그 격차는 서울보다 심한데, 이유는 서울 출퇴근을 할 때 지하철 외에 대중교통 수단이 적어 지하철의존도가 높다는 것이다. 서울은 교통시스템이 잘 발달되어 반드시 역세권이 아니더라도 지하철 이용에 불편함이 없으며 다른 대체수단도 많다. 그러나 신도시의 경우 교통 인프라가 완벽하게 구축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되므로 그 전까지 비역세권 단지의 지하철 이용이 불편하다. 



실제 김포의 경우도 역세권과 비역세권의 청약경쟁률 차이가 상당히 심했다. 같은 지구 내에 있으면서도 역세권 여부에 따라 수십배의 청약률 차이가 발생했다. 이런 수요자의 니즈는 지금도 이어져 역세권아파트는 프리미엄이 붙고 있지만, 비역세권 단지는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김포를 결론내보자. 김포는 한강신도시라는 이름처럼 한강과 근접한 아름다운 신도시이다. 김포공항, 마곡지구, 여의도의 근무자들이 많이 선호할 것으로 보여지며, 골드라인 개통으로 접근성도 개선되었다. 물론 이용객에 비해 부족한 감은 있으나 이는 점차 개선될 사항이다. 향후 지하철이 5호선 연장 등의 얘기가 나오고 있으나 그야말로 구두로 전해지는 수준이어서 실제 개통까지는 요원한 일이고 다른 지하철이 들어오기도 힘드니 서울 출퇴근을 위한 버스교통 체계가 더 확충되어야 한다. 또한 비역세권 단지들의 역까지 이동하는 교통시스템도 더 발전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김포는 신규아파트의 공급이 가격에 영향을 많이 미칠 것이다. 추가적인 공급이 여전히 많이 남았기 때문에 지금은 주춤한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탄탄한 실거주 받쳐주고 있고, 서울 강서권의 가격상승세가 워낙 높아 김포아파트 가격에 기저효과가 발생하는 모습을 보여 갭메우기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앞서 우리가 살펴보았듯 당장은 신축, 역세권 위주의 투자가 바람직하다. 또한 역세권도 되도록 서울과 가까운 쪽의 단지를 선택해야 한다. 이미 가격이 이에 맞게 어느 정도 형성된 모습을 봤지만 이런 격차는 보통 서서히 더 벌어지게 되어 있다. 


대한민국 전체로 볼 때 중국과 마주보고 있는 서쪽은 동쪽에 비해 개발호재가 훨씬 더 풍부하다. 서울의 서쪽에 연접하고 인천국제공항과 가까운 김포의 입지는 장기적으로 볼 때 매우 좋다. 단기간에 급등하기는 어렵더라도 실거주를 겸한 투자를 하기에는 좋은 지역으로 손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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