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빌라 매입 전 꼭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

by 이승훈소장
칼럼 썸네일.jpg



444.JPG


■ 좋은 빌라, 나쁜빌라 구분하는 방법

전세는 사용가치를 대변합니다. 일단 갭이 적게 들어가면 그만큼 가치에 수렴한 빌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번에 구별하기는 어렵고 다각도에서 여러가지를 분석해야 좋은 빌라인지 나쁜 빌라인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개발 기대감이 많은 곳, 주변 아파트 가격이 높은 곳의 빌라가 좋은 빌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빌라를 매입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할 점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역세권, 엘리베이터의 유무, 주차장 형태, 지역의 수요 대비 구조, 일조권 등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빌라는 불법 확장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발코니 확장은 합법이지만 베란다 확장은 불법입니다. 안타깝게도 빌라에 베란다 확장을 한 형태가 꽤 많습니다. 계약 전 건축물 대장을 항상 확인하고 외관상으로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 빌라를 팔고 싶은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세금 등 여러가지를 잘 고려해 매도하시면 됩니다. 빌라는 물론 아파트보다는 환금성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희소한 가치를 부여해주면 가치는 높아지고 수요자도 생겨납니다. 그러니까 우리 집이 낡았다면 도배, 장판도 깨끗하게 해놓고 수리도 일부 해놓는겁니다. 지역 호재가 있다면 홍보 수단으로 활용해야겠죠? 발품을 많이 파는 매수자가 좋은 집을 사듯이, 집을 돋보이게 꾸미는 매도자도 집을 잘 팔 수 있습니다.


PYH2021020211200001300_P4.jpg


■ 정부의 공공주도 정비사업 진행으로 현금청산 이슈가 있습니다.현금청산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6월 29일 국회 본회의 의결로 공공주도 정비사업의 현금청산 기준일이 변경되었습니다. 민간 재개발은 현금청산 이슈와 관련이 없으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6월 29일 이전까지 등기 신청을 한 사람까지 우선 공급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6월 30일 이후 등기를 접수했다면 현금청산 대상이 됩니다.

신축 빌라를 매수한다면 더 꼼꼼히 알아보아야 하는데요. 21년 2월 4일 이전 건축 허가를 신청한 빌라까지 우선 공급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토부 장관이 지정하는 후보지 발표일 이전 분양 계약도 완료되어야 합니다. 지구 지정 전 소유권 이전 등기를 마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또, 잘 보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2.4 대책 공공주택복합사업 청산 기준일은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만 개정이 되었고 공공직접시행정비사업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은 역세권, 준공업지, 저층주거지 개발 사업이 이에 해당합니다. 공공직접시행정비방식은 재개발, 재건축 사업입니다. 즉, 재개발 사업이 공공주택특별법이 아니라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에 해당하는 구역이라면 2월 4일 이후 신규 매수자의 현금 청산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내용이 이해가 잘 안되신다면 아래 표를 잘 봐주세요. 내용을 꼼꼼히 숙지하셔서 피해보시는 일 없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업방식.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아파트 포기! 빌라 매매 급증? 빌라는 정말 위험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