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아파트 어떻게 될까?
이번 주 내로 인수위의 부동산 정책 공약 발표가 임박하다는 기사가 나옵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관련 뉴스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재건축 완화 정책 중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던 정밀안전진단 면제 부분의 공약은 폐기됐다고 합니다.
이유는 뻔하겠죠? 부동산 완화 기조가 보이니 가격이 급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이를 막기 위해 속도 조절을 하는 겁니다. 일단 정밀안전진단 면제 정책이 없던 일로 된다면 일시적으로 초기 재건축 단지는 타격을 받을 겁니다.
그러나 길게 생각하면 아무 것도 아닙니다. 속도가 느릴 뿐 결국에는 재건축대상아파트가 신축이 되지 않을 리가 없기 때문이죠. 그러니 장기 보유자들은 호재도 악재도 아닙니다. 그러나 가격이,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올라가는 것이기에 단기일 내에 매도를 고려했던 분들이라면 악재가 됩니다.
제가 예상해보건데, 정밀안전진단 폐기 및 완화는 반드시 다시 됩니다. 서울 및 도심의 주택 공급을 위해서는 정밀안전진단의 폐지 및 완화는 필수적이니까요. 다만 지금 이런 정책의 얘기가 나온 것 만으로 집값 급등의 얘기가 나오고 시장이 불안하니 타이밍상 한 발 양보한 것 뿐이에요.
그러니까 매도자들은 보유, 매수자들은 매수를 권합니다. 이는 결국은 재건축 아파트의 가격이 상승한다는 전제입니다. 필연적으로 도심의 재개발, 재건축은 가격이 상승하지 않을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정책이나 경제상황에 따라 일시적으로 가격이 변할 수는 있느나 중장기적으로 신축 공급의 핵심인 정비구역의 가격은 떨어질수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건 구조적으로 당연히 상승하게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정책이나 경제 상황에 너무 일희일비 하실 필요는 없어요.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 매도타이밍을 딱 정했다면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재개발, 재건축이 활성화될 때까지 기다릴수만 있다면 반드시 크게 투자성공을 맛보게 됩니다. 도심 공급의 핵심이므로 재개발, 재건축 활성화는 정기적으로 반드시 찾아옵니다.
오래 걸리는 것도 투자기피의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진행이 느리다고 투자를 안한다면 압구정동, 여의도는 쳐다보지도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압구정, 여의도의 가격을 보세요. 어마어마합니다. 왜냐? 속도가 느릴지언정 내재가치가 변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그래서 장기적 투자가 가능하신 분은 굳이 속도를 눈여겨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치를 보셔야죠.
<관련기사 링크>